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정부, 코로나 백신 계약 '비공개' 거듭 천명…타 백신 구매에 악영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방대본 "백신 확보전략 국익 생각해야, 협상 완료되면 공개"

백신 접종 우선 순위 등 전략 발표할 단계 아냐

뉴스1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3일 소방대원이 광주광역시에서 코로나19 자가격리중인 수험생을 고사장으로 이송하기 위해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 (소방청 제공) 2020.12 3/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태환 기자 = 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공급계약 관련 내용을 먼저 밝힐 수 없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아직 다른 여러 제조회사와 협상을 진행 중이기 때문이다. 설령 1곳과 계약을 했다고 해도, 계약 내용이 알려지면 다른 회사와 계약에 불리한 영향을 줄 수 있어 비밀을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고재영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 대변인은 3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백신 확보와 관련해 계약체결 여부나 시기, 물량 등에 대한 문의가 많다"며 "당국에서는 여러 국가와 또 다양한 제조방법별로 백신 개발사와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공개가 어렵다"고 말했다.

그 이유에 대해 "국익을 위해 전략상에 유리한 조건에서 협상을 하기 위함"이라며 "계약이 완료되어도 일부 사항은 비공개인 내용이 있고, 협상이 마무리되면 접종시기나 또 대상자, 결과에 대해서 종합해서 공식입장을 상세하게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백신 구매를 위해 논의를 진행 중인 대상은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존슨앤드존슨, 노바백스 등 다른 코로나19 백신 제조회사를 포함하고 있다. 아스트라제네카와는 계약까지 이른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외 회사와는 구체적인 협의를 아직 진행하고 있다.

특히 하나의 회사에서 필요한 모든 백신을 확보할 수는 없고, 백신 투약의 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는 만큼 계약 및 협의 내용은 비공개를 정부 방침으로 하고 있다. 백신 회사들은 향후 발생할 부작용 등에 대해 공급을 댓가로 면책을 요구하기도 한다.

때문에 정부가 목표로 하고 있는 코로나19 백신 물량을 확보하고, 안전성 판단 기준을 마련하기 전까지는 계약 내용을 밝힐 수 없는 상황이다. 계약 체결 전 다른 회사들에게 공개될 경우 가격·공급량 협상에 불리한 입장을 점할 수 있다.

이에 국내 접종 전략도 아직까지 밝힐 수 있는 단계는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확보되는 백신의 양과 종류별 부작용 발생 취약 연령 등 안전성 데이터가 먼저 마련된 후 접종 전략을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상원 방대본 역학조사분석단장은 "백신 완성까지 보통 10년 이상 걸리기 때문에 개발 자체보다는 검증에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며 "10년 기간이 1년으로 단축된 상황인 만큼 유효성과 안전성 확보를 위해 좋은 협상을 해야한다"고 설명했다.
call@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