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文 정부 정당성 '정조준'…국민의힘 "촛불정신 배신"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민주당 지지율 동반 최저…김종인 "국민 불만 많이 고조"

국민의힘 "文 레임덕 시작…월성원전 수사 덮으려는 무리수"

뉴스1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0.12.2/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유경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취임 이후 최저치를 기록한 것으로 발표된 3일 국민의힘은 추미애-윤석열 갈등을 고리로 정부·여당을 향해 맹공을 펼쳤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법무부 감찰위원회와 법원으로부터 잇달아 직무복귀 취지의 판단을 받은 데 이어 대통령 지지율까지 취임 후 최저치로 나오자 국민의힘은 '레임덕'까지 거론하며 기세를 올리고 있다.

여기에 정당지지율도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을 앞지른 것으로 조사되면서, 국민의힘이 청와대 앞 1인시위 등에 힘입어 상승기류를 탈 수 있을지 주목된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문 대통령 지지율에 대해 "이유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아도, 부동산정책이나 세금 등으로 해서 국민의 불만이 많이 고조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런 상황에서 최근 벌어지는 윤 총장에 대한 핍박을 국민이 납득하지 않은 반응을 보이지 않았나 싶다"라고 봤다.

국민의힘 지지율이 더불어민주당을 넘어선 데 대해서도 "요즘 정부·여당의 행태가 국민에게 납득될 수 없어서 자연적으로 민주당의 지지율이 떨어지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앞서 열린 회의에서는 정부와 윤 총장 간 갈등에 대해 "희대의 국제망신"이라며 "월성원전 수사를 전방위적으로 무마시키려는 과정에서 검찰총장 직무정지라는 무리수를 뒀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라고 지적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전날(2일) 이용구 변호사가 법무부차관으로 임명된 것을 언급하며 "법무부장관과 차관이 이렇게 정권 사람들로 채워진 일이 없다. 법무부보다 정권변호부나 정권옹호부라고 이름을 바꿔야 할 시점"이라고 꼬집었다.

주 원내대표는 "추미애 법무부장관만으로 검찰을 핍박하기에 힘이 부족하니 응원군으로 이 차관을 보낸 것밖에 되지 않는다"며, 이 차관을 법무부 징계위원장에 앉히지 않겠다는 청와대에도 "징계위원을 추 장관이 임명하는 마당에 '눈가리고 아웅'"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대통령은 대한민국 사법체계를 지켰다는 것으로 역사에 공이 남는 것이지, 법무부를 전부 자기파로 넣어도 절대 성공할 수 없고 이 과정이 또 다른 범죄로 남아 뒤를 더 어렵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제59회 국무회의(영상)를 주재하고 있다. 2020.12.1/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일종 비대위원은 이날 성명을 내고 "정권이 윤 총장과 추 장관의 갈등을 부추기고 이제 와서 그 갈등을 핑계로 윤 총장을 쫓아내려 한다"며 "월성원전 경제성 조작을 수사 중인 대전지검 수사팀도 공중분해시키려는 것 아닌가"라고 반발했다.

또 "이 모든 사태가 추 장관 본인의 독단적 결정으로 이뤄졌다고 믿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라고 문 대통령을 겨냥하면서 "이는 정권의 아킬레스건은 울산시장 부정선거 의혹과 월성원전 경제성 조작 사건을 덮기 위한 무리수"라고 지적했다.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는 '레임덕'이 언급되기도 했다.

정원석 비대위원은 "문 대통령의 레임덕이 시작됐다"며 "스스로 촛불영웅을 주장하며 화려하게 데뷔했으나 촛불정신을 철저히 배신하며 자가당착에 빠졌다"고 말했다.

정 비대위원은 "촛불은 문 대통령에게 권력남용을 기억해달라고 주문했지만, 정작 국민이 본 건 문 대통령 스스로가 권력남용의 주체이자 새 기득권으로 돌변한 배신의 행태"라며 "권력남용의 여러 정점 중 하나는 '배드덕' 추 장관"이라고 했다.

또 법원이 윤 총장에 대한 추 장관의 직무집행정지 명령 효력을 중단하라는 결론을 낸 것을 언급하며 "추 장관 사망선고를 공식 선포한 것인데, 본인이 배드덕이 된 줄도 모르고 이젠 '크레이지덕'이 되어 더욱 검찰개혁 운운하며 설친다"고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내일 법무부 징계위원회가 자신들의 권력으로 윤 총장 징계를 확정한다면 바로 촛불정신의 사망이자 문 대통령이 자부한 촛불혁명이 실패하는 것이 될 것"이라며 "순수했던 문재인의 촛불정신 회복이 절실하다"고 촉구했다.

하태경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청와대는 법무부 징계위가 징계 수준을 결정하면 대통령은 그대로 따라야 된다고 했다"며 "문 대통령이 추 장관의 부하를 자청하며 윤 총장 징계 문제에서 바보가 되기로 결심했다"고 꼬집었다.

하 의원은 "추 장관이 결심하면 문 대통령은 '추미애의 부하'로서 총폭탄이 되겠다는 것"이라며 "이 정권이 문추(文秋)정권인 줄 알았지만 문 대통령이 바보짓을 하며 추 장관의 부하 노릇을 하는 '추문정권'이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을 탈당한 금태섭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 문 대통령이 이 차관을 징계위원장에 임명하지 말라고 지시했다는 기사를 공유하며 "국민은 불안하고 짜증이 난다"며 "책임지는 리더를 보고 싶다"고 문 대통령을 직격했다.

앞서 여론조사 전문회사 리얼미터가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 문 대통령의 취임 187주차 국정수행 지지율은 37.4%로 취임 이후 최저치를 보였다. 민주당 지지율도 이번 정권에서 처음으로 20%대로 주저앉은 28.9%를 기록했고, 국민의힘은 31.2%로 지난 8월 2추자 이후 처음 민주당을 앞질렀다(TBS 의뢰, 11월30일~12월2일 조사,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1508명 대상,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p, 응답률 4.4%,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뉴스1

[자료] 청와대 전경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aysa@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