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인더머니]미 고위당국자 “이란 핵과학자 암살 배후엔 이스라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 [EPA]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홍성원 기자]미국 행정부 고위 당국자는 지난달 27일 발생한 이란 핵과학자 모센 파크리자데 암살 사건의 배후에 이스라엘이 있다고 말했다고 CNN방송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그러나 이 당국자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암살 실행 전 공격 사실을 알았는지, 이를 지원했는지에 대해선 구체적 언급을 피했다고 CNN은 전했다.

이 당국자는 과거 이스라엘은 작전 시행 전에 목표물이나 은밀한 작전에 관해 미국과 정보를 공유했다면서도 이번에도 그렇게 했는지는 언급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암살된 이란의 핵 과학자는 오랫동안 이스라엘의 목표물이었다고 설명했다.

CNN은 이번 암살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최근 이스라엘을 포함해 아랍에미리트,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을 방문해 이란 문제를 논의한 뒤 벌어진 일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이 당국자는 트럼프 대통령은 폼페이오 장관에게 향후 두 달간 이란에 대한 최대압박을 계속 실행하는 데 있어 전권을 위임했다며 이번 주와 다음 주 대이란 추가 제재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란이 이번 암살과 관련해 이스라엘을 비난하지만 이 지역 내의 미국인에 대한 위협 수준은 증가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 당국자는 미국이 지난 1월 가셈 솔레이마니 전 이란 혁명수비대 사령관을 드론 폭격으로 살해한 것과 관련, 이란이 아직 이에 대해 보복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는 미국 정보당국이 주시하는 분야라고 말했다.

또 솔레이마니가 폭사한 1월 3일 무렵 이란이 보복에 나설 가능성이 있지만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1월 20일 취임을 2주가량 앞둔 시점이라 이란의 선택이 제약받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바이든 당선인이 트럼프 대통령이 탈퇴한 이란 핵합의 복귀 입장을 밝힌 상황에서 이란이 보복에 나설 경우 제재 완화가 더 어려워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hongi@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