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위안부 문제' 끝나지 않은 전쟁

베를린 평화의 소녀상, 영원히 제자리 지킨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獨미테구의회 영구설치 결의안… 철거 주장했던 日정부 “유감”

조선일보

독일 미테구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프리츠 슈만씨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독일 베를린시 미테구 시내 중심부에 1년 시한의 허가로 세워졌다가 일본의 반발로 철거 위기에 놓였던 ‘평화의 소녀상’이 영구히 머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베를린시 미테구 의회는 1일(현지 시각) 소녀상을 영구 보존해야 한다는 내용의 결의안을 찬성 24표, 반대 5표로 통과시켰다. 베를린 지방정부의 연립여당을 구성하는 좌파연합(사민당·녹색당·좌파당) 의원들이 대거 찬성표를 던졌다.

조선일보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구의회의 결의안에 따라 미테구청은 소녀상을 계속 설치해두도록 허가하는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결의안을 발의한 틸로 우르히스 의원(좌파당)은 “소녀상은 2차 세계대전 중 일본군의 성폭력이라는 구체적인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전쟁 시 성폭력을 막아야 한다는 것을 상징한다”고 했다.

독일 내 민간단체인 코리아협의회는 지난 9월 25일 미테구청으로부터 1년간의 허가를 얻어 독일 내 공공장소에서는 처음으로 소녀상을 세웠다. 하지만 일본 정부가 반발해 철거를 요구하자 미테구청은 10월 7일 일주일 안에 철거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조선일보

미테구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프리츠 슈만씨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베를린 시민과 교민들을 중심으로 철거 반대 시위가 벌어지고 코리아협의회가 법원에 철거 명령을 정지시켜 달라는 가처분 신청을 냈다. 반발이 일자 미테구는 10월 13일 철거를 보류하겠다며 물러섰고, 이어 구 의회가 영구 설치를 결의한 것이다.

미테구 의회의 결의안 채택에 대해 가토 가쓰노부 일본 관방장관은 2일 “이번 결정은 일본 정부의 입장 및 그간의 대응과 양립하지 않아 매우 유감”이라고 했다.

[파리=손진석 특파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