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복귀작 '원전 수사'에 與 "무모해" vs. 野 "정당한 소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석열 복귀 이틀만에 영장 청구
與 "정치수사이자 검찰권 남용"
野 "이제 시작, 불법 밝혀져야"


파이낸셜뉴스

직무에 복귀하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1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 복귀 이틀만인 2일 검찰이 월성 원전 1호기 관련 자료를 무단 삭제한 혐의를 받고 있는 산업통상자원부 국·과장급 공무원 3명에 대해 전격적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의 이같은 수사에 여당은 "명백한 정치수사"라고 반발했고, 야당은 "검찰이 정당하게 그 소임을 다한 결과"라고 옹호했다.

집권여당과 각을 세우고 있는 윤 총장에 대한 여야의 반응은 극명하게 엇갈리면서 갈등은 고조되는 가운데 영장이 법원에서 받아들여질 경우 청와대 등 윗선 개입 여부도 집중 조명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허영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월성원전 수사 관련 공무원 영장 청구에 대한 입장'을 통해 "(윤 총장이) 복귀하자마자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은 정부의 정당한 정책에 대한 명백한 정치수사"라며 "이는 검찰권 남용"이라고 비판했다.

허 대변인은 "정치적 중립을 잃어버린 검찰조직의 무모한 행위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월성1호기 감사방해 구속영장 청구 관련 논평'을 통해 "헌법에 보장된 감사원의 감사권을 무시하고 감사를 방해하려한 국기문란 행위에 대해 검찰이 정당하게 그 소임을 다한 결과"라고 지원했다.

윤 대변인은 "오늘의 영장청구는 시작에 불과하다"며 "이 정권이 그토록 주장하던 탈원전정책은 무엇을 위한 것이었는지, 또 이를 위해 어떤 불법과 탈법을 자행했는지 하나하나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