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바이든 “‘미국 최우선 투자’ 정책 앞세워 중국과 필사적으로 싸울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1월 체결된 미·중 1단계 무역 합의를 즉각 철회할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대신 ‘미국에 최우선으로 투자’(investing in America first) 정책을 앞세워 중국과의 협상에 필요한 지렛대(leverage)를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중앙일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바이든 당선인은 1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칼럼니스트 토머스 프리드먼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대중(對中 )정책과 관련해 “중국산 수입품 절반가량에 25% 관세를 부과하는 조처를 당장 철회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무역 전쟁을 벌인 미국과 중국은 올해 1월 1단계 무역 합의를 체결하고 일종의 '휴전'에 들어갔다. 합의에는 ‘중국은 미국 제품 2천억 달러(약 220조 원) 이상을 추가 구매하고, 미국은 중국제품 관세를 낮추고 추가 관세부과 계획도 철회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와 관련 바이든 당선인은“내가 가진 선택지(옵션)들을 훼손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다만 기존 협의를 완전히 재검토하고 아시아 및 유럽 등 동맹국들과 협의하는 동시에 중국과의 협상에 사용할 지렛대부터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대중 무역정책의 실질적 목적은 지적재산 탈취, 미국기업에 기술 이전 강요, 중국 기업에 대한 불법 보조금 지급 등 중국의 나쁜 관행을 개선하는 것”이라며“하지만 현재 미국엔 중국과 협상에 사용할 지렛대(레버리지)가 없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중국과의 경쟁을 위해 정부 주도의 대규모 투자 계획인 ‘미국에 최우선으로 투자’ 정책을 주장했다. 투자 적합 분야로는 에너지, 생명공학, 첨단재료 및 인공지능의 연구·개발과 기반시설, 교육을 꼽았다.

그는 “미국에 최우선으로 투자 정책으로 중국과 필사적으로 싸울 계획을 분명히 한다”면서 “국내 노동자들의 교육 등에 상당한 투자가 이뤄지기 전까진 어느 국가와도 새로운 무역 합의를 맺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당선인의 인터뷰와 관련해 중국 정부는 직접 논평은 내놓지 않고, 미·중 양국이 협력해야 한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미 경제무역 협력의 본질은 '윈윈'(win win)”이라면서“상호존중과 평등의 협상 정신으로 문제를 적절히 해결해야 한다는 게 중국의 일관된 주장”이라고 말했다.

이민정 기자 lee.minjung2@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