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미중 무역' 갈등과 협상

바이든 "미중 무역합의 바로 철회 안할 것…대중 지렛대 필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NYT 인터뷰…"'미국 최우선 투자' 통해 중국과 필사적으로 싸울 것"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왼쪽)이 부통령이었던 2013년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오른쪽)과 회담했을 때 사진.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미국과 중국 간 1단계 무역 합의에 바로 손댈 생각은 없다는 뜻을 내비쳤다.

바이든 당선인은 1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칼럼니스트 토머스 프리드먼과 전화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대중(對中) 관계와 관련해 미중 1단계 무역 합의나 중국산 수입품 절반가량에 25% 관세를 부과한 조처를 철회하는 데 즉각 나서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미국엔 중국과 협상에 사용할 지렛대(레버리지)가 없는 상황으로 이를 확보할 필요성이 있다면서 "내가 가진 선택지(옵션)들을 훼손하지 않겠다"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미국과 중국은 지난해 상대국발(發) 수입품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무역전쟁을 벌인 뒤 올해 1월 일종의 '휴전 합의'인 1단계 무역 합의를 체결했다.

당시 합의는 '중국은 농산물을 포함해 2천억 달러(약 220조 원)어치 이상의 미국제품을 추가 구매하고 미국은 중국제품 관세를 낮추면서 추가 관세부과 계획도 철회한다'는 것이 핵심이었다.

바이든 당선인은 이날 중국과의 경쟁을 위해 연구·개발(R&D)과 기반시설, 교육 분야에 정부 주도 투자를 늘리고 초당적 합의를 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에 최우선으로 투자'(investing in America first) 정책으로 (중국과) 필사적으로 싸울 계획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싶다"고 말했다.

jylee24@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