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중국, 바이든 경제팀 조심스럽게 낙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바이든 경제팀과의 협상 혼란스럽거나 불규칙적이지 않을 것"

"옐런 재무장관 지명자, 국내 경제에 치중할 듯"

뉴시스

[윌밍턴=AP/뉴시스] 1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오른쪽)이 델라웨어주 윌밍턴에서 차기 행정부 경제팀을 정식으로 소개했다. 재무장관으로 내정된 재닛 옐런 전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왼쪽)이 이 자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12.02.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1일(현지시간) 자신의 경제팀을 공개한 가운데 중국이 바이든 경제팀을 주목하면서 조심스럽게 낙관론을 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일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중국에 대한 오랜 불만과 중국의 부상을 억제하는 미국의 의도로 양국간 긴장이 지속될 가능성이 있지만, 바이든 당선인의 스타일을 고려할 때 바이든 행정부 경제팀과 중국의 무역협상은 과거처럼 혼란스럽거나 불규칙적이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글로벌타임스는 또 “바이든 경제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및 미국 경제가 더 이상 나빠지지 않도록 하는 힘든 과제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면서 “이후 중국과의 복잡한 협상 등 현 행정부가 남긴 난제들도 처리해야 한다”고 했다.

1일(현지시간) CNN,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바이든 당선인은 이날 델라웨어주 윌밍턴에서 차기 행정부 경제팀을 정식으로 소개했다.

재닛 옐런 전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재무장관으로, 월리 아데예모 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국제경제 담당 부보좌관이 재무부 부장관으로 지명됐다.

백악관 예산관리국(OMB) 국장에 지명된 니라 탠든 미국진보센터(CAP) 회장과 백악관 경제자문위원회(CEA) 위원장에 낙점된 세실리아 라우스 프린스턴대 교수도 소개됐다.

메이신위 중국 상무부 국제무역경제협력연구소 연구원은 “바이든 당선인은 중국의 경제시스템에 대해 ‘깊은 편견’을 갖고 있는 관료와 경제학자를 되찾을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 중국의 부상을 억제하려는 악의적인 목표를 실현하려 할 것”이라고 밝혔다.

메이 연구원은 “미중 양국 상황이 지금부터 순조롭게 펼쳐질 것으로 기대할 수 없지만, 최소한 의사소통에 있어서는 좀 더 안정적이고 안전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가오링윈 중국 사회과학원 연구원은 “바이든 행정부는 특정 중국 기업에 제재를 가하는 트럼프 행정부의 잘못된 방법을 수정할 수 있다”면서 “아울러 자신들의 동맹국과 협력해 인권, 언론자유, 환경 문제 등을 활용해 중국의 발전을 억제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허웨이원 인민대 충양금융연구원 수석 전문가는 “(미 재무장관 지명자) 재닛 옐런 전 연방준비제도 의장의 과거 경력과 세계화를 지지한 공개 입장으로 볼 때 그가 이끄는 미국 재무부는 중국과의 대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문가들은 "옐런과 차기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 상무부 장관 사이 책임과 역할은 명확히 구분될 것이며 옐런이 국내 경제사안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차기 USTR 대표와 상무부 장관이 중국과의 협상을 주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문가들은 또 "중국은 차기 행정부에 우호적인 제스처를 계속 취할 것이지만, 향후 회담에서는 원칙을 고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