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文대통령, 이르면 오늘 법무차관 인사…징계위 강행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징계위 개최 반대' 고기영 법무차관 사표 수리

-후임에 이용구·심재철·황희석 등 거론

아시아경제

문재인 대통령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청와대가 오는 4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법무부 징계위원회를 앞두고 공석이 된 법무부 차관 인선작업에 곧바로 착수했다. 이르면 2일 오후 중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징계위 개최 반대 취지로 사의를 표한 고 전 차관의 빈 자리를 신속히 채워 예정대로 윤 총장에 대한 징계위를 강행할 방침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고기영 차관의 사표를 수리한 것으로 확인됐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르면 이날 오후 후임 법무부 차관 인선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준비되는 대로 법무부 차관 인사를 할 것"이라며 오후 중 인사에 대해 "가능성은 있다. 결정은 안 났다"고 말했다.


징계위 개최까지 남은 기간은 이틀뿐이다. 외부 인사를 검증해 앉히기에는 시간적 여유가 부족하다는 점에서 현재 법무부 내부 인사 중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측근이 발탁 기용될 가능성이 높다. 다만 검찰조직 내부 반발이 극심하고 전날 법원이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지적하며 윤 총장의 직무 복귀 길을 열어준 상황이 걸림돌이다.


특히 이번 차관 인사는 사실상 '징계위원회 위원장'을 겨냥한 것이어서 정치적 부담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추 장관의 징계청구 조치에 이미 조남관 검찰총장 직무대행(대검찰청 차장검사)에 이어 고 전 차관 등 측근들이 연이어 이탈한 상황에서 이용구 법무부 전(前) 법무실장, 심재철 현(現) 검찰국장 등이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비검찰 출신 인사'의 발탁도 점쳐진다. 법원 결정 직후 고 전 차관이 전격 사표를 냈지만 내부적으로는 지난 주말께부터 의사를 표했던 것으로 전해지는 만큼 추 장관이 이미 '플랜 B'를 마련했을 것이란 시각이다. 일각에서는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출신의 황희석 열린민주당 최고위원의 이름도 오르내린다. 김진애 열린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최근)여러 진통이 있다고 들었다. 검찰 출신의 한계인 것 아닌가 생각한다"며 후임자에 대해 들은 이야기가 있느냐는 질문에 "물론 있다"고 말했다.


전날 국무회의 직후 추 장관은 예고 없이 청와대를 찾아 문 대통령과 단독 면담을 했다. 이 자리에서 현 상황에 대한 보고와 함께 후임 차관 인선도 논의됐을 것으로 보인다. 면담은 문 대통령이 호출한 것이 아니라 추 장관 측의 요청으로 갑작스레 마련됐다고 한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