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15년 넘은 위니아딤채 김치냉장고 ‘화재우려’로 리콜… 노후부품 전액 무상 교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05년 9월 이전 생산된 위니아딤채 제품 관련 화재 건수 207건

세계일보

위니아딤채가 2005년 9월 이전에 제조돼 15년 이상 지난 구형 김치냉장고의 화재 방지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자발적 수거 등의 조치를 한다고 2일 밝혔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05년 9월 이전 생산된 위니아딤채 김치냉장고에서 화재 사고가 발생하고 화재 우려가 제기되면서 제조사가 전량 제품 수거(리콜)를 실시한다.

또 제품 수거·교체에 더해 △제품 기계실 청소·안전점검 △노후 부품 전액 무상 교환 △고객이 신제품 구매 원할 시 할인 혜택이 적용된 보상판매 등을 실시한다.

리콜 대상 딤채 김치냉장고는 2005년 9월 이전 생산된 총 278만대로, 전면에 조작용 디스플레이가 있고 하단에는 기계실(배선·전기부품 조립)이 있는 뚜껑형(상부 개폐식) 구조의 모델이다.

해당 제품을 보유한 소비자는 연중 상시로 기간 제한 없이 노후부품을 무상으로 교체 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위니아딤채 홈페이지 고객상담실에서 확인 가능하다.

2일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서울시 재난본부와 함께 위니아딤채 노후 김치냉장고에의 특정 부품에서 지속해서 화재가 발생하는 점을 확인하고 자발적 제품 수거를 유도했다고 밝혔다.

국가기술표준원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김치냉장고 화재는 총 239건으로, 이 중 2005년 9월 이전 생산된 위니아딤채 제품 관련 화재 건수는 207건으로 집계됐다.

시 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김치냉장고 장기간 사용에 따른 릴레이(계전기) 접점과 인쇄회로기판(PCB) 절연 손상으로 계전기 접점부에서 접촉 불량 등이 발생해 화재가 발생한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위니아딤채는 “장기 사용한 노후 김치냉장고 부품의 열화 현상과 습기·먼지가 오래 방치된 데 따른 합선 현상 등에 의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며 “화재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원인으로 추정되는 부품을 수거·교체한다”고 설명했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