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위니아딤채, 15년 넘은 김치냉장고 리콜 "화재 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위니아딤채가 제조된 지 15년 이상 지난 구형 김치냉장고의 화재 방지를 위해 제품 부품을 자발적으로 수거한다. /위니아딤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위니아딤채 "제조사로서 책임 다할 것"

[더팩트|문수연 기자] 위니아딤채가 제조된 지 15년 이상 지난 구형 김치냉장고의 화재 방지를 위해 제품 부품을 자발적으로 수거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협의를 통해 수거 및 교체 대상이 된 모델은 2005년 9월 이전에 생산돼 판매된 김치냉장고 '딤채'로, 전면에 조작용 디스플레이가 있고 후면 하단에는 기계실(배선 및 전기부품 조립)이 있는 상부 개폐식(뚜껑형) 구조의 제품이다.

위니아딤채가 수거 및 교체를 선제적으로 실시하는 이유는 장기간 사용한 부품의 열화 현상과 습기 및 먼지의 오랜 방치로 트래킹 또는 합선 현상 등에 의한 화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안전한 딤채 사용을 위해 화재 가능 원인의 추정부품을 수거 및 교체를 시행한다.

이와 함께 △제품 기계실 청소 및 안전점검 △노후 부품 전액 무상 교환 △소비자가 신제품 구매를 원할 시 할인 혜택을 적용한 보상판매 등을 실시한다.

수거 및 교체는 연중 상시로 진행되며 위니아딤채 고객상담실을 통해 접수와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위니아딤채는 해당 소비자에게 별도로 해피콜과, LMS문자를 발송하고 홈페이지와 전국 전문점, 서비스센터를 통해 안내 포스터도 부착한다.

또한 유관기관(도시가스협회 등)에 협조를 구해 가정을 직접 방문하는 안전점검원이 당사 구형 김치냉장고를 사용하는 소비자를 적극 파악 후 수거 및 교체를 추진하는 등의 수거 이행률 제고를 위한 방안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위니아딤채 관계자는 "이번 자발적 수거 및 교체는 장기간 사용한 김치냉장고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우려를 미연에 방지하고 제조사로서 그 책임을 다하기 위해 실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국가기술표준원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김치냉장고 화재는 총 239건으로 나타났다. 이 중 2005년 9월 이전 생산된 위니아딤채 제품 관련 화재 건수는 207건이며, 리콜 대상 딤채 김치냉장고는 총 278만대다.

munsuyeon@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