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갤럭시S21' 바로미터…퀄컴, '스냅드래곤888' 깜짝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례적 프리미엄 원칩 선공개…삼성 파운드리서 생산 주력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퀄컴의 차세대 모바일 플랫폼 '스냅드래곤 888'이 깜짝 공개됐다.

내년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두뇌역할을 담당할 '스냅드래곤 888'은 삼성전자의 내년 플래그십 모델인 '갤럭시S21'을 비롯해 차기 프리미엄 5G폰의 바로미터 역할을 할 전망이다.

특히 이번 모바일 플랫폼은 기존 퀄컴의 로드맵과는 달리 첫 공개되는 플래그십 모델임에도 5G 통신모뎀과 AP가 원칩화돼 출시되는 이례적인 발표로 기존 넘버링을 뛰어넘는 퀀텀점프된 성능을 선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아이뉴스24

알렉스 카투지안 퀄컴 수석부사장 겸 모바일부문 본부장은 1일(현지시간) 미국 샌디에이고 본사에서 디지털 가상 플랫폼 방식으로 개최한 '퀄컴 스냅드래곤 테크서밋 2020' 기조연설에 나서 차세대 모바일 플랫폼 '스냅드래곤 88'을 공개했다. [퀄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알렉스 카투지안 퀄컴 수석부사장 겸 모바일부문 본부장은 1일(현지시간) 미국 샌디에이고 본사에서 디지털 가상 플랫폼 방식으로 개최한 '퀄컴 스냅드래곤 테크서밋 2020' 기조연설에 나서 차세대 모바일 플랫폼 '스냅드래곤 88'을 공개했다.

'스냅드래곤 888'의 가장 큰 특징은 앞서 공개된 '스냅드래곤 X60 5G 모뎀'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와 원칩으로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배터리 수명을 증가시키고, 집적도를 높여 공간활용도를 향상시켜준다.

3세대 5G 모뎀인 '스냅드래곤 X60 5G'는 5나노미터(nm) 공정으로 설계됐다. 초고주파(mmWave) 및 6GHz 이하 주파수 대역에서 시분할(TDD), 주파수분할(FDD)를 모두 지원한다.

5G 보이스오버엔알(VoNR)과 5G 독립모드(SA)를 지원한다. 즉, LTE에 기대지 않고 음성통화까지 5G 하나만으로 가능한 시대가 열린다.

6GHz 이하 주파수에서는 주파수묶음기술(CA)을 지원한다. 5G FDD-TDD 6 GHz 이하 대역 캐리어 어그리게이션(CA)을 적용하고, 5G FDD-FDD와 TDD-TDD 캐리어 어그리게이션 및 다이나믹 스펙트럼 쉐어링(DSS)를 활용한 LTE 스펙트럼의 효율적인 사용을 가능하게 해준다.

모뎀, 안테나 솔루션은 최대 초당 7.5 기가바이트(Gbps)의 다운로드 속도와 최대 초당 3기가바이트(Gbps) 업로드 속도를 지원한다. 5G SA 모드에서는 6GHz 이하 대역의 캐리어 어그리게이션을 통해 단일 주파수 성능 최고 데이터 속도를 2배 향상시킨다. 

6세대 퀄컴 AI 엔진과 함께 다시 새롭게 무장된 퀄컴 헥사곤 프로세서는 초당 26TOPS의 성능을 보여준다. 직관적이고 지능적인 기능을 동작시키기 위해 저전력 상태에서 상시 가동되는 2세대 퀄컴 센싱 허브는 더욱 성능이 향상됐다.

퀄컴 스냅드래곤 엘리트 게이밍은 업데이트가 가능한 GPU 드라이버로 최대 144fps를 지원한다. 퀄컴 스펙트라 ISP는 이전 세대보다 최대 35% 빠른 속도로 초당 2.7기가픽셀 또는 12MP 해상도에서 약 120장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한편, 레이 쥔 샤오미 창립자 및 회장은 스냅드래곤 888에 대해 "업계를 선도하는 5G 연결성 이외에도 AI, 게임, 카메라에 획기적인 혁신을 가져왔다"라며, "새로운 플래그십 스마트폰 미11이 스냅드래곤 888이 탑재된 최초의 장치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