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현미가 쌀이라면, 바꾸고 싶다” 김현미 빵파만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파트가 빵이라면” 발언에... “서민 고통 외면 빵투아네트” 비판 쏟아져

조선일보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파트를 빵에 빗대 ‘공급 부족’이 전(前) 정권 탓이라던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발언을 두고 정치권에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김 장관은 지난 30일 국회에 출석해 “아파트가 빵이라면 제가 밤을 새워서라도 만들겠지만, 아파트는 공사 기간이 많이 걸려 당장 마련하는 것은 어렵다”고 했다. 아파트 공급 부족에 대한 안타까움을 드러낸 말이지만, 살 집이 없는 서민들의 고통을 빵에 비유한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민의힘 김현아 비상대책위원은 1일 페이스북에 ‘아파트가 빵이라면’이라는 김 장관의 가정법을 가져와 “현미가 쌀이라면 당장 바꿀 것”이라고 썼다. ‘이프(IF) 정책, 현실 괴리, 빵과 동급이 된 아파트’라는 해시태그(#)도 붙였다. 이는 부동산 현실과 동떨어진 대책을 남발하는 김 장관을 경질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됐다. 같은 당 윤희석 대변인도 논평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아파트가 빵’이라는 장관을 왜 여태 그냥 두고 있는가. ‘빵 장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에게 대면 보고한 지가 몇 달은 된 것 같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페이스북 화면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장관이 집값 폭등, 전세난으로 인한 서민들의 고통을 외면한다는 의미를 담은 ‘빵투아네트’라는 용어도 등장했다. 국민의힘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교수는 “아파트를 빵처럼 밤새워 만들 수 없으니 임대 빌라를 권유하는 김현미 장관, 빵이 없으면 케이크를 먹으면 된다는 (프랑스 왕비) 마리 앙투아네트의 딴 나라 발언 시즌 2”라고 했다.

유승민 전 의원도 “(김 장관은) 아파트가 하루 만에 지을 수 없다는 걸 이제 알았단 말인가. 그러니까 마리 빵투아네트 같은 소리가 나오는 것”이라고 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고집을 피우다 실기해서 이 사단을 벌여놓고 이제 와서 기억상실증 환자처럼 전 정권 탓만 반복하는 이분을 어떻게 해야 하나. 아이들 보고 배울까 두렵다”고 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페이스북에 동화 ‘헨젤과 그레텔’의 과자집 삽화를 올리며 “김현미 장관님이 마련해주신 집이야”라고 썼다. 이 동화에서 마녀는 과자집으로 굶주린 남매를 꾀어낸 뒤 우리에 감금한다.

[김형원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