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오비이락? 이스라엘의 계획? 이란군 고위장성 드론에 폭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란-이스라엘 충돌 위기
한국일보

30일(현지시간)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 지난 27일 암살당한 핵과학자 모센 파크리자데의 영결식이 열린 가운데 군인들이 국기로 덮인 파크리자데의 관을 운구하고 있다. 이란 국방부 제공 테헤란=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연의 일치일까. 계획의 일부일까. 이란 핵과학자 모센 파크리자데 암살 이틀 만에 이라크 국경과 인접한 시리아 국경지대에서 이란 혁명수비대(IRGC) 사령관급 장성 한 명이 무인기(드론) 공격으로 사망하면서 중동 내 긴장감이 한층 높아지고 있고 있다. 폭격의 주체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배후가 이스라엘로 드러날 경우 일촉즉발의 상황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30일(현지시간) 아랍권 언론에 따르면, 지난 28일(현지시간) 심야에서 29일 새벽 시간쯤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소속 장교 한 명이 드론 공격에 사망했다. 이들 언론은 해당 장성의 이름이 무슬림 샤단이며, 차량으로 이라크에서 시리아 국경을 넘는 과정에서 공격받았다고 전했다. 쿠드스군은 혁명수비대 산하 정예 부대다.

로이터통신도 이라크 보안군과 보안당국 관계자를 인용해 이라크와 시리아 국경지대에서 공습으로 혁명수비대 고위 간부와 동승한 3명이 숨졌다고 보도했다. 이어 이 차량이 무기를 싣고 있었고, 이라크 국경을 넘어 시리아 알카임에 진입한 뒤 드론 공격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번 폭격의 주체가 누구인지, 누가 드론을 운용했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이스라엘이 시리아 내 이란군 주둔지와 무기고 무력화를 위해 시리아 영공에서 공습작전을 종종 펼치는 만큼, 이번 사건의 배후로 이스라엘을 지목한다. 아비브 코하비 이스라엘군 참모총장이 지난달 29일 “이란이 지원하는 무장조직이 시리아에서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작전을 계속하겠다”라고 경고한 점도 이 같은 주장에 힘을 더한다. 다만, 이번 폭격이 벌어진 지역은 이스라엘이 통상 작전을 감행하지 않는 곳이란 반박도 나온다.

만일 이번 폭격에 이스라엘이 연관됐을 경우 파장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질 전망이다. 지난달 27일 ‘이란 핵개발의 아버지’ 파크리자데가 테러로 살해된 지 이틀도 지나지 않아 이란군 고위 장성이 표적이 됐기 때문이다. 특히 이날 열린 파크리자데의 장례식에 참석한 이란 당국 관계자들이 암살 공격 배후를 이스라엘 정보와 정보기관 모사드라고 지목하며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선언한 가운데, 군 장성까지 살해됐다면 정면 충돌이 불가피하다.

이는 출범을 앞둔 조 바이든 미국 차기 행정부에도 악재다. 이란이 보복에 나선다면 이스라엘은 미국을 대치 상황에 끌어들일 가능성이 크다. 이 경우 바이든 행정부는 출발부터 중동 사태란 시한폭탄을 떠안게 된다.

허경주 기자 fairyhkj@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