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김정은, 중국산 코로나19 백신 접종" 주장 제기...통일부 "아는 바 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 정부로부터 코로나19 백신을 받아 접종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해리 카지아니스 미국 싱크탱크 국익연구소 한국담당 국장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국가안보를 주제로 하는 미국 웹사이트 '1945'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 = 조선중앙통신 캡쳐] oneway@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카지아니스 국장은 익명의 일본 소식통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그의 가족과 다른 고위관리들이 2~3주 이내에 중국 정부가 제공한 백신을 접종받았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다만 중국 내 어떤 회사가 북한 지도부에 코로나19 백신을 제공한 것인지는 확인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카지아니스 국장은 피터 J 호테즈 국립열대의과대학 학장의 발언을 인용해 중국에는 백신 개발기업 시노백과 캔시노바이오 등 최소 3~4개의 다른 백신이 존재한다고 말했다.

호테즈 박사는 "중국이 아마도 세계에서 가장 큰 백신 생산국일 것이고 역사적으로 북한의 공급자 역할을 할 것 같다는 점을 봤을 때, 중국이 북한에 백신을 제공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카지아니스 국장은 중국 백신의 효과와 안전성에 의문점은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김 위원장이 백신을 접종했을 때 어떤 일이 생길 것인지, 다른 공급 업체의 백신으로 재접종을 할 수는 있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해답이 없다"고 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통일부 당국자는 1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해당 사항에 대해 파악하고 있는 것은 없다. 아는 바 없다"고 답했다.

oneway@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