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與 "대한민국 트럼프 윤석열, 이젠 떠나라" 사퇴 요구 봇물(종합)

댓글 3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불법 비호하는 검사동일체 이참에 혁신해야"

"양심선언 운운 실소 나와…선택적 情 눈물겨워"

김남국 "대권 눈먼 尹…징계위 올바른 결정을"

尹 향해 공개 촉구 "文대통령에 예 갖추려면 사퇴"

뉴시스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24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2020.11.24. dadazon@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직무집행정지 가처분 법원심리가 진행되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1일 윤 총장과 일선 검사들의 검란(檢亂)을 맹성토했다.

이와 함께 직무정지에도 불복을 시사한 윤 총장을 향한 자진 사퇴를 요구하는 여권 내 목소리도 공개리에 봇물 터지듯 쏟아지고 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불법이라도 검찰총장을 비호해야 하는 것이 '검사동일체' 원칙이라면 검찰의 조직문화도 이 기회에 혁신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불법사찰 행위가 명백함에도 검찰총장을 비호하기 위해 집단 행동에 나서는 검사들의 행태는 특권을 지키기 위한 또 다른 검찰 이기주의"라고 비판했다.

또 "정치 영역 한복판에 진입해 있는 윤 총장 때문에 검찰의 중립성이 훼손되고 국민의 신뢰가 훼손돼버리는 이 상황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하지 않으면서 두둔만 하는 것은 오히려 검찰의 정치화만 부추길 뿐"이라며 "일선 검사들은 검찰개혁의 대의를 바라보고 국민의 민주적 검찰로 거듭나도록 자성하고 자중하라"고 촉구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인 김용민 원내부대표는 "윤 총장은 법무부장관의 징계청구와 직무집행정지 명령에 대해서 서둘러 법적대응을 했고 '내가 무엇을 잘못했느냐'라는 식으로 주요사건 재판부에 대한 사찰문건을 국민들의 판단을 받겠다며 공개까지 했다"며 "이에 동조하는 검사들은 국민의 공복인 국가공무원으로서의 자세를 내팽개치고 조직을 지키기에 급급한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지금 검사들은 조직을 지키기 위해 양심선언이니 폭로니 하는 발언을 해 실소를 금하지 않을 수 없다. 한편 검찰총장 직무대리인까지 나서서 법무부장관을 향해 '검사의 마음을 얻어라. 한 발 물러나 달라'고 하고 있다"며 "검사들의 이런 선택적 정의가 눈물겹다. 검사들이 정치적 중립을 지키는 공무원임을 깨닫기 위해 보다 근본적인 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진정 바라는 검사는 윤 총장의 정치활동 발언에 대해 반발하고 자신들의 잘못과 행동에 반성을 하는 검사"라며 "검찰만 절대적으로 옳고 정의롭다는 집단적 자기최면에서 하루 빨리 벗어나서 국민을 위한 검찰로 거듭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검찰개혁 입법 의지도 밝혔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2.01.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페이스북에 윤 총장이 '문재인 대통령이 징계를 재가해도 승복할 수 없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혔다는 언론보도 기사를 공유한 뒤 "윤 총장이 대한민국의 트럼프가 되려고 하나 보다"며 "대한민국에서 이런 주장은 안통하니 조용히 미국으로 가 트럼프와 상의하기를 권유한다"고 꼬집었다.

신영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공수처의 조속한 출범을 통해 검찰의 폭주를 막아야 한다. 국민의힘은 검찰을 앞세워 정치적 이득을 취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면 더 이상 공수처 출범을 방해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통제받지 않는 권력으로 정치에 개입하는 정치검찰의 시대는 막을 내려야 한다. 그 마지막이 윤석열 총장이길 바란다"고 했다.

민주당 의원들도 일제히 검사들의 집단행동을 맹성토하며 윤 총장의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4선 중진 정성호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윤석열 총장 이제는 떠나야 할 때"라며 "수 많은 검사들이 총장을 호위하겠다고 나서고 있는 지금이 그 때이다. 잘 잘못 따지지 말고,내 자존심 명예보다는 그토록 사랑한다는 검찰 조직을 위해 그리고 응원하고 있는 후배 검사들을 위해,더 중요한 것은 검찰보다는 나라를 위해 그리고 국민을 위해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율사 출신인 정 의원은 "이미 검찰총장이 한 진영의 유력 대선주자가 된 상황에서 검찰 개혁과 공정성은 전혀 담보될 수 없는 상황이다. 신뢰는 깨졌다"며 "검찰 개혁의 대의와 국민적 요구에 따라야 한다. 그렇기에 당당 의연하게 지금 사퇴하는 게 검찰을 위하고 나라를 위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정성호 소위원장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등조정소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1.20.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법사위 소속 김남국 의원은 윤 총장에 대해 "처음부터 최근의 논란까지 그의 행보는 철저히 개인적 이익과 대권에 대한 정치적 야욕 때문이었던 것으로 평가한다"며 "그의 행동을 이것 말고는 설명할 길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권 욕심에 눈이 먼 윤석열 총장에게 검찰 조직과 대한민국 국민을 우선해서 생각할 것을 기대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고 자진 사퇴 가능성을 일축한 뒤 "법원과 징계위원회의 올바른 결정이 윤석열 총장의 눈을 번쩍 뜨게 해줬으면 좋겠다"고 조속한 징계 절차를 주문했다.

우원식 의원도 "윤 총장은 야당의 검찰총장이며 정권의 심판자처럼 행세하고 있다. 그럼에도 윤 총장은 자신은 '정권의 비리에 맞서 수사하는 검찰총장'이며, 징계청구는 '누명을 씌워 쫓아내는 것'이라고 항변하고 있다"며 "특정세력의 편에 서서 정치를 하고 있는 사람이 독립성과 중립성의 수호자처럼 자처하는 비정상을 이제는 끝내야 한다"고 사퇴를 촉구했다.

송영길 의원 역시 KBS 라디오 '오태훈의 시사본부'와의 인터뷰에서 "중앙지검장에 이어 검찰총장으로 임명한 대통령에 대한 예의도 필요하다. 개인에 대한 충성을 떠나가 국가와 행정부의 수반인 대통령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는 있어야 한다"며 "용퇴를 하는 게 국민과 대통령에 대한 예의"라고 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간사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과기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사진행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0.07.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준비 중인 우상호 의원은 페이스북에 "윤 총장은 야당의 잠재적 대통령 후보라는 본인의 미래를 위해 검찰조직과 검찰독립을 끌어들이지 말라"며 "윤 총장이 진정으로 검찰을 사랑한다면 이제 내려놓아야 한다. 이 갈등과 혼란을 장기적으로 끌고 나간다고 해서 무슨 해결책이 있을 수 있을까"라고 말했다.

청와대 대변인 출신 고민정 의원도 페이스북에 윤 총장의 '불복 시사' 언론 보도를 인용하며 "권력에 대한 윤석열 총장의 야망이 이렇게 발현됐다"며 "아슬아슬한 줄타기도 아닌 민주주의와 민주정부 자체를 부정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formatio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