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정세균, 文대통령에 '추미애·윤석열 동반 사퇴' 건의

댓글 2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달 30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동반 사퇴를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1월 27일 '2050 탄소중립 범부처 전략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문 대통령(가운데), 정세균 국무총리(왼쪽),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尹 직무정지' 후 꼬인 출구전략에 총대 메나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달 30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국정 운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동반 사퇴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법원이 윤 총장에 대한 직무배제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하는 등 사법적 절차가 이뤄지면 청와대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정 총리가 정치적 해법 모색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여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정 총리는 문 대통령과의 주례회동에서 "윤 총장 징계 문제가 국정 운영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며 "징계 절차와 상관없이 윤 총장이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상태를 자초한 만큼 자진 사퇴하는 것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총장이 물러나지 않는다면 추 장관과의 동반 사퇴 방안도 고민해 볼 수 있다는 취지의 말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총리 건의에 문 대통령은 "저도 고민이 많다"고 답변했다고 한다.

정 총리가 문 대통령에게 윤 총장의 퇴진을 건의한 것은 서울행정법원 결정이나 2일 법무부 징계위원회 결론 전에 정치적 해법으로 사태를 수습해야 한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법원이 윤 총장이 제기한 직무배제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하거나 징계위 결론이 경징계에 그칠 경우 문 대통령의 선택지가 좁아질 수밖에 없다.

윤 총장이 법무부의 직무정지 명령을 취소해달라는 행정소송을 내며 버티기에 들어가면서 '추·윤 갈등' 출구전략이 꼬일 대로 꼬인 여권 상황도 정 총리의 '동반 사퇴론'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unon89@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