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의당 "전두환, 죗값에 비해 가벼운 형량…유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늘 판결로 민간인 겨냥한 헬기 무차별 사격 인정됐다"

"앞장서 5·18 특별법 제정과 역사 바로 세우기에 나설 것"

뉴스1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앞줄 왼쪽부터)와 장병완 원내대표, 심상정 정의당 의원, 윤소하 원내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왜곡 모독 망언 3인 국회의원 퇴출·5.18 학살·역사왜곡 처벌법 제정·자유한국당 규탄 범국민대회'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고 있다. 이날 참가자들은 "5.18 망언 논란을 일으킨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에 대해 퇴출을 요구하며 5.18 역사왜곡 처벌법을 제정하라"고 촉구했다. (본문과 관련없음) 2019.2.23/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윤미 기자 = 정의당은 30일 전두환 전 대통령이 사자(死者) 명예훼손으로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것에 대해 '가벼운 형량'이라고 유감을 표하며 5·18 역사왜곡처벌특별법 제정에 앞장서겠단 의지를 피력했다.

정호진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구두 논평에서 전 전 대통령이 고(故) 조비오 신부를 명예 훼손한 혐의로 징역 8개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것과 관련해 "유죄이기는 하나 전두환씨 죗값에 비해 너무도 가벼운 형량이라는 점에서 유감"이라고 밝혔다.

정 수석대변인은 "그럼에도 오늘 판결로 민간인을 겨냥한 헬기 무차별 사격이 인정됐다"며 "늦었지만 조비오 신부의 명예가 회복돼 다행"이라고 했다.

아울러 "오늘 판결로 더디지만, 역사의 진실을 바로 세우는 한 걸음을 내디뎠다"면서 "앞으로도 왜곡된 역사를 바로 세우기 위한 걸음은 멈춰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불의의 역사를 청산하고 진실을 밝히는 일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정의당이 앞장서서 5·18 역사왜곡처벌특별법을 제정하고, 역사 바로 세우기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younm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