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전두환, 또 '꾸벅꾸벅'...투명우산 경호 속 다시 집으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사자명예훼손 재판에서 또 꾸벅꾸벅 조는 모습을 보인 전직 대통령 전두환 씨가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뒤 투명우산 경호 속 다시 집으로 돌아갔다.

30일 오후 1시 58분께 광주지방법원에서 전 씨의 사자명예훼손 1심 선고 재판이 시작됐다.

전 씨는 피고인석에서 청각 보조장치를 쓰고 재판에 참여해 형사8단독 김정훈 부장판사의 “전두환 피고인 맞습니까?”라는 질문에 “맞습니다”라고 답했다.

재판부는 전 씨에게 앉아서 판결 선고를 경청하도록 배려했다. 그러나 전 씨는 이러한 배려가 무색하게 공소사실이 낭독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꾸벅꾸벅 조는 모습을 보였다.

이데일리

30일 오전 광주 동구 지산동 광주지방법원 앞에서 5·18 민주화운동 관련 단체 회원 등이 전두환 전 대통령의 처벌을 촉구하는 행위극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 씨는 지난해 3월 재판장에 출석해서도 조는 모습을 보여 법률대리인이 “지난 기일 피고인께서 잠시 법정에서 긴장하셔서 조셨다”고 해명하며 재판부에 사과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올해 4월 두 번째 출석 당시에도 신원 확인 뒤 조는 모습을 재차 보였다.

전 씨는 이날 재판에서 5·18 헬기 사격 목격자를 상대로 한 사자명예훼손 혐의에 대해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사자명예훼손죄의 법정형 기준은 2년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이다. 앞서 검찰은 전 씨에게 징역 1년 6개월을 구형했다.

전 씨는 지난 2017년 낸 회고록에서 5·18 당시 헬기 사격을 증언한 고(故) 조비오 신부를 ‘파렴치한 거짓말쟁이’라고 표현했다. 이에 조비오 신부의 조카 조영대 신부가 전 씨를 2017년 4월 고발했다.

이날 재판장은 5·18 민주화운동 기간 자국민을 향한 군의 헬기 사격을 인정했다. 또 5·18에 가장 큰 책임이 있는 피고인이 고통받아온 많은 국민에게 진심으로 사죄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전두환 씨가 30일 광주 동구 광주지방법원에서 5·18 헬기 사격을 목격한 고(故) 조비오 신부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와 관련 1심을 통해 징역 8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은 후 법정을 나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 씨는 재판을 마치고 광주지법에서 나와 서울로 귀가하기 위해 차량에 탑승했다.

광주에는 비가 오지 않았지만 경호원들은 모두 투명 우산을 펴드는 등 삼엄한 경비 태세를 갖췄다. 현장에는 전 씨의 처벌을 요구하는 시민단체와 시위대 등의 고함 소리가 이어졌지만 전 씨와의 직접 마찰은 없었다.

전씨는 이날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에서 광주지법으로 출발하며 사과를 요구하는 시위대에 “말조심해 이놈아”라고 고함치기도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