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文대통령 "소속 집단 아닌 국민에게 봉사해야" 檢 우회 비판

댓글 2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정진우 기자] [the300](종합)수석보좌관회의 주재 "공직자들 마음가짐 가다듬어야할 때…기본으로 돌아가라"]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11.30. since19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모든 공직자들에게 소속 부처나 집단의 이익을 버리고, 오직 국민만 생각해줄 것을 주문했다. 코로나19(COVID-19) 위기 극복을 위해 마음가짐을 가다듬어달라고 강조하면서다. 일각에선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창총장의 극한 대립을 염두에 둔 발언이란 분석이 나온다. 추 장관의 윤 총장 직무정지 조치에 반발해 집단 반발하고 있는 검찰을 우회 비판한 것 아니냐는 거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위기를 대하는 공직자들의 마음가짐부터 더욱 가다듬어야 할 때다”며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文대통령 “과거 관행 벗어나지 못하면 낙오"

문 대통령은 이날 위기를 대하는 공직자들의 자세에 대해 언급했다. 공직자들의 본분은 국민에게 봉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모든 공직자는 오직 국민에게 봉사하고, 더 나은 나라를 만들어 나가는 소명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소속 부처나 집단의 이익이 아니라 공동체의 이익을 받드는 선공후사의 자세로 위기를 넘어 격변의 시대를 개척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이 추 장관과 윤 총장을 직접 언급하진 않았지만, 정치권에선 사실상 이들을 겨냥한 발언으로 보고 있다. 추 장관이 윤 총장을 직무에서 배제하고 징계청구를 요청한 이후 국민의힘 등 야권에선 문 대통령의 입장을 물었다. 문 대통령은 계속 침묵으로 일관했는데, 이에 대한 간접적인 답변이란 해석이다. 특히 ‘소속 부처나 집단의 이익’이 법무부와 검찰을 지칭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과거의 관행이나 문화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급변하는 세계적 조류에서 낙오될 수밖에 없다”며 “진통이 따르고 어려움을 겪더라도 개혁과 혁신으로 낡은 것과 과감히 결별하고 변화하려는 의지를 가질 때 새로운 미래가 열릴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가 굳은 의지를 가지고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 탄소중립 2050, 권력기관 개혁, 규제 개혁 등은 위기의 시대, 대한민국의 생존을 넘어 새로운 미래로 도약하려는 변화와 혁신의 노력이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11.30. since19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위대한 2020년' 유종의미 거두자

문 대통령은 이날 올해 남은 한 달 유종의 미를 거둬 K-방역의 성과를 이어가야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이미 달라지고 있다”며 “경제에서 GDP 규모 10위권 국가라는 평가를 넘어서서 어느덧 민주주의에서도, 문화에서도, 방역과 의료에서도, 소프트 파워에서도, 외교와 국제적 역할에서도 경제 분야 못지않은 위상으로 평가받고 있다. 어느덧 G7국가들을 바짝 뒤쫓는 나라가 되고 있다는 것을 국민들께서도 느끼고 계실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혼란스럽게 보이지만 대한민국이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고,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는 자신감을 국민들께서 가져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년 내내 신종 감염병 코로나19로 인해 안전이 위협받고 민생·경제도 위기를 겪으면서 국민들의 어려움과 마음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며 “그러나 우리는 꿋꿋이 이겨내며 위기를 극복해 왔고, 희망을 만들어 왔습니다. 방역과 경제 모두에서 세계의 찬사를 받으며 위기에 강한 나라 대한민국의 진면목을 보였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제 한 달이 지나면 각국의 1년 성적표가 나올 것이다. ‘대한민국의 위대한 2020년’으로 역사에 기록될 수 있도록 남은 한 달 유종의 미를 거두기를 바란다”며 “방역과 경제의 동반 성공에 총력을 다하고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한 우리의 도전에 더욱 힘을 실어야한다”고 덧붙였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11.30. since19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文대통령 "수능 방역에 만전…모든 돌발상황 대비"

문 대통령은 이밖에 오는 12월3일 예정된 수능시험을 안전하게 치를 수 있도록 국민이 힘을 모아야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사흘 앞으로 다가온 수능 시험을 안전하게 치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범정부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해 성공적인 수능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모든 돌발상황에 대비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들께서도 학부모와 같은 마음으로 힘을 모아 주길 바란다”며 “전 세계가 우리의 수능을 주목하고 있다. 선진국들 대부분이 불안한 방역 상황 때문에 전국 단위의 국가시험을 취소하거나 연기했다”고 했다.

이어 “이처럼 어려운 시기에 우리가 자가 격리자와 확진자까지 예외 없이 무사하고 안전하게 수능을 치러낸다면 K-방역의 우수성이 더욱 빛나게 될 것”이라며 “1년 내내 어렵게 공부하고 수능 시험까지 불편 속에서 치르게 된 수험생들과 학부모들께 응원과 격려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정진우 기자 econph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