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코로나19 팬데믹 사태에 美 ‘고수익 고위험’ ETF에 돈 몰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올 1~10월 레버리지·인버스 ETF에 163억달러 유입

연말가지 두달 남겨놓고 연간 최대치 167억달러에 근접

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박세환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사태에서 주식시장에 변동성이 확대되자 투자자들이 대거 ‘고수익-고위험’ 상장지수펀드(ETF)로 쏠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금융서비스업체 ‘모닝스타’에 따르면 올해 들어 10월까지 고위험 투자인 레버리지·인버스 ETF에 163억달러(약 17조9984억원)의 자금이 유입됐다.

연말까지 아직 2개월을 남겨놓은 상황이지만 종전 연간 최대인 2008년의 167억달러에 근접한 수준이다. 올해 연간 최대치 기록을 갈아치울 것으로 전망된다.

레버리지 EFT는 추종하는 지수 수익률의 2배, 3배 등 높은 이익을 볼수 있는 상품이고 인버스 ETF는 지수 움직임의 반대 방향으로 베팅하는 상품으로, 모두 ‘고수익-고위험’ 투자로 분류된다.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로 유난히 컸던 시장 변동성이 레버리지·인버스 ETF로의 자금 쏠림을 자극한 것으로 분석된다. 코로나19 초기였던 2~3월 약 5주에 걸쳐 미 뉴욕증시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는 약 34%나 미끄러졌다.

그러나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의 대규모 유동성 공급과 미 정부의 경기부양책에 힘입어 S&P 500은 최근 최고가를 경신하며 올해 약 13%의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미국 시장조사업체인 CFRA의 ETF·뮤추얼펀드 책임자인 토드 로젠블루스는 “레버리지 투자 환경이 만들어졌지만 투자자들이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greg@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