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與, 코로나 백신 물량 확대 공식화…예산안 순증 불가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낙연 "백신 확보 시급…내년 예산에 증액 반영키로"

與, 백신 4400명분으로 확대 검토…1조3000억원 소요

뉴시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11.30.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윤해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30일 내년도 예산안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확보 예산 증액 방침을 공식화했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코로나 치료제 개발과 백신 확보가 시급해졌다"며 "국내 기업들의 치료제 연내 개발 노력과 함께 우리는 백신 도입 물량을 늘리도록 내년 예산에 증액 반영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민들은 치료제 사용과 백신 접종이 빨리 시작되길 바라고 있다. 그 마음은 저도 똑같다"며 "다만 의료계는 안전성과 유효성을 충분히 확인하길 바란다. 당정은 의료계와 함께 치료제 사용과 백신 접종을 최대한 앞당기도록 노력해야겠다"고 강조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정부가 예산안을 제출한 9월 초까지는 백신 확보가 불투명했다"며 "정부가 제출한 예산은 3000만명분의 예방 접종 물량이지만, 지금은 국내외 백신개발 소식이 있는 만큼 백신 확보를 위한 예산 증액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백신을 최대한 확보하고 백신과 치료제 개발 속도를 높이는데 필요한 만큼 본예산을 증액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코로나 3차 유행으로 인한 맞춤형 민생 지원금도 설 전에 지급할 수 있도록 예산안에 반영하겠다"고 설명했다.

당초 정부는 지난 9월 내년도 예산안에 전체 인구 약 60% 수준인 3000만명분 코로나19 백신 확보 예산을 담아 국회에 제출했다.

민주당은 코로나 3차 대유행 현상과 국내외 백신 개발 가시화 상황 등을 고려해 예산 약 1조3000억원을 편성해 백신 물량을 4400만명분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3차 재난지원금 지급에 코로나19 백신 확보를 위한 예산까지 더해 5조원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민주당은 내년도 예산 순증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bright@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