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코로나 백신+3차 지원금 4.9조…與 "최소 2조 예산 순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유효송 기자] [the300]더불어민주당이 30일 코로나19(COVID-19) 재확산에 따른 '3차 재난지원금'을 취약계층에 선별지급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재원 확보를 위해선 내년도 예산안에서 약 2조원 순증하기로 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여당 간사를 맡고 있는 박홍근 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현재 증액해야 하는 사업이 3차 재난지원금과 백신을 합해 최대 4조9000억원 정도"라며 "확정된 바는 아니지만 순증은 최소 2조원 해야한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오늘 내일 중 감액에 대해 야당, 정부와 합의를 해야 한다"며 "감액 규모가 한참 부족한 상황"이라고 상황을 전했다.

그러면서 "4조 9000억원은 최대 규모니 줄어들 수 있다고 본다"며 "지난 긴급 재난지원금 상황과 지금 상황이 다르고 백신은 이미 3200억원 정도가 반영돼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당 지도부도 이와 같은 결정을 밝혔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치료제 개발과 백신 확보가 더 시급해졌다"며 "국내 기업들의 연내 (백신) 개발 노력과 함께 백신의 물량을 늘리도록 내년 예산에 증액해 반영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다만 의료계는 안정성을 충분히 확인하길 바란다"며 "의료계의 생각도 존중해야 한다. 당정은 의료계와 함께 백신 접종을 최대한 앞당기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정기국회가 11일 남았다"며 "예산안을 법정시한인 수요일(2일)까지 처리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예산안 주요 쟁점에 대한 당정 최종입장이 조정됐으니 막판 처리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정부가 편성한 예산은 3000만명 분의 예방백신 접종 물량"이라며 "지금은 국내외에서 백신개발 소식이 있는 만큼 백신확보를 위한 예산증액이 불가피하다"고 증액 배경을 설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백신을 최대한 확보하고 백신과 치료제의 개발 속도를 높이는 데 필요한만큼 본예산을 증액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했다.

유효송 기자 valid.song@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