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러시아 내통 의혹 수사는 불법” 트럼프 측근 830억 소송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카터 페이지 전 외교고문 FBI 등에 거액 소송

FBI 요원, 페이지 감청 영장 받으려 서류조작

조선일보

카터 페이지 전 도널드 트럼프 대선캠프 외교고문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선캠프의 외교고문으로 ‘러시아 내통의혹’의 수사대상이 됐던 카터 페이지가 위법한 수사의 피해자라며 연방수사국(FBI) 등을 상대로 7500만 달러(829억원) 규모의 배상소송을 제기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 내통의혹 수사와 관련해 기소됐던 마이클 플린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최근 사면한데 이어, 관련자까지 트럼프 임기가 끝나기 전에 대대적인 반격에 나선 것이다.

28일(현지시각) 인터넷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페이지 전 고문은 법무부와 FBI, 당시 FBI 수장이었던 제임스 코미 전 FBI 국장, 앤드루 매케이브 FBI 부국장 등을 대상으로 이 같은 소송을 제기했다. 페이지는 FBI가 자신이 러시아와 내통하고 있다고 의심하고 수사하는 과정에서 불법적 감시가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조선일보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 내통의혹은 지난 2016년 대선에서 트럼프 대선캠프가 미국 선거에 영향을 미칠 목적으로 러시아측과 접촉했다는 것을 말한다. 이를 수사하기위해 로버트 뮬러 특검을 임명해 2년여간 수사했지만, 트럼프 캠프의 수상한 정황만 찾는데 그쳤고 결정적인 공모 증거를 찾지는 못했다.

케이지의 거액 소송은 FBI가 자신에 대한 감청 영장을 신청하는 과정에서 서류를 조작한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8월 전직 FBI 요원이 지난 2016년 케이지에 대한 감청영장을 얻기 위해 미 중앙정보국(CIA)가 보낸 서류를 조작했다고 보도했다. 당시 FBI는 감청 영장을 신청하기 앞서 페이지가 CIA 등 정보기관의 연락책으로 일한 적이 있었는지 여부를 이메일로 확인했다. 당시 CIA의 대답은 “그렇다”였지만, 이 요원은 “아니다”로 고쳐 감청영장을 신청해 법원의 허가를 받았다.

페이지는 미 정보기관의 연락책이어서 러시아측 인사를 만나도 접촉 사실과 대화 내용을 모두 CIA에 알렸다. 그러나 FBI 요원은 페이지의 러시아측 접촉을 의심스럽게 보이도록 이같이 서류를 조작한 것이다.

마이클 호로위츠 법무부 감찰관은 지난해 러시아 내통의혹 수사의 문제점을 감사한 뒤 “FBI 수사에서 정치적 편향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면서도 “케이지의 감청을 위한 서류에 최소 17개의 오류가 있다”고 인정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껏 자신을 겨냥한 러시아 내통의혹 수사를 “미국 역사상 가장 큰 정치적 범죄”라며 버락 오바마 전 행정부가 꾸민 “대국민 사기극”이라고 비난해왔다. 만일 법무부와 FBI 등이 법원의 판결로 케이지에게 거액의 배상금을 지불할 경우 트럼프의 ‘대국민 사기극’ 주장이 뒤늦게 나마 설득력을 얻을 수도 있다.

[워싱턴= 조의준 특파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