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중·러 견제할 ‘민주주의 정상회의’···바이든, 어느 나라까지 초대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 /사진=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민주주의를 위한 정상회의(Summit for Democracy)’를 취임 후 개최할 예정이라고 미국 언론이 전했다. 사실상 중국과 러시아 등을 견제할 목적이라는 게 중론이다.

29일(현지시간) 정치 전문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바이든 당선인이 올해 봄 집권을 전제하고 “세계 민주국가들이 모여 민주주의 체제를 강화하고, (민주주의에) 역행하는 국가들에 솔직하게 맞서고, 공동 의제를 마련하게 될 것”이라며 이 회의를 제안한 바 있다.

내년 중에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회의는 코로나19 탓에 가상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일부 전직 관리들은 영향력을 증폭시키기 위해 대면 참석이 가능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시기와 상관없이 중국과 러시아는 초대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기 못할 것으로 보인다.

폴리티코는 “바이든이 초청 명단을 어떻게 처리하느냐는 새 대통령이 어느 나라를 선호하는지를 포함해 그의 외교정책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바이든 행정부가 중국·러시아 같은 국가로부터 공격받는 민주적 규범 보호를 피하지 않을 것이라는 게 이 회의의 핵심 메시지로 분석한다. 바이든 당선인 캠프는 러시아의 이번 미국 대선 개입을 기정사실화하며 강도 높게 비난하고 있다.

다만 폴리티코는 이 회의가 민주주의 정상회의(Summit of Democracy)가 아닌 민주주의를 위한 정상회의(Summit for Democracy)라는 점에서 초대 대상이 왜곡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민주화가 진전되고 있는 국가의 지도자는 초청받을 수 있으나 최근 들어 민주주의가 후퇴하는 나라는 초청 대상에서 배제될 수 있다는 뜻이다.

#미국 #중국 #러시아 #조바이든 #민주주의를위한정상회의
taeil0808@fnnews.com 김태일 인턴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