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박재동 화백 ‘목 잘린 윤석열' 만평 논란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박재동 화백의 '목 잘린 윤석열' 만평/경기신문


한겨레신문 만평을 그려왔던 시사만화가 박재동 화백이 ‘목 잘린 윤석열' 만평을 그려 SNS 상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풍자 만화라고 해도 표현이 지나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박 화백이 지난 26일자 경기신문 1면에 그린 ‘박재동의 손바닥 아트' 만평에는 최근 대립하고 있는 추 장관과 윤 총장의 모습이 나온다. 지난 국감에서 윤 총장이 “검찰총장은 법무부 장관의 부하가 아니다”라고 한 발언을 인용해 만평 속 윤 총장이 “난 당신 부하가 아니야”라고 말하자, 팔짱을 끼고 있는 추 장관이 그 앞에서 “소원대로”라고 말하는 모습을 담았다. 윤 총장의 목은 잘려 있는 상태다.

만평에는 “윤석열 총장과 추미애 장관의 대립이 한 고비를 넘었다. 자...”라고 쓰여있다. 추 장관이 곧 윤 총장을 해임할 것이기 때문에 두 사람의 대립도 고비를 넘겼다는 취지로 보인다. 박 화백은 해당 신문에 지난 23일부터 매일 만평을 연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SNS 상에서 이 그림이 논란이 되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박 화백을 가리켜 “성추행도 검찰 탓이겠지”라고 썼다. 2018년 박 화백이 결혼식 주례를 부탁하러 온 후배 여성 만화가를 성추행했다며 ‘미투(나도 당했다)’ 폭로가 나온 사실을 비꼰 것이다.

조선일보

박재동 화백


진 전 교수가 인용한 한 페이스북 이용자는 해당 만평과 관련해 “주례 부탁을 하러간 예비신부의 ‘치마속에 손을 넣었다’는 극악한 성추행을 저질렀다며 고발당하고, 재판까지 받고선 기억은 나지않지만 사과한다 했던자의 그림”이라며 “이들의 뇌구조엔 선민의식과 선악이분법이 꽉 들어차 있기 때문에 어지간한 잘못에도 꿈쩍을 않는다”고 썼다.

박 화백은 미투 폭로 당시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고 공개 사과했지만, 이후 “허위사실이 포함됐다”며 자신의 미투 의혹을 보도한 언론사를 상대로 정정보도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하지만 1심과 2심에서 모두 패소했다.

1심은 “제보한 내용과 법정 증언이 대부분 일치하며, 실제 경험하지 못하면 진술하기 어려운 구체적 내용이 포함돼 있다”며 패소 판결을 내렸고, 지난달 2심 역시 “박 화백이 여러가지 많이 설명도 하고 억울한 게 많다고 하지만, 면밀하게 살펴봐도 1심 선고가 불합리하다고 볼 수 없다”고 판단했다.

[박국희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