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끝없는 부동산 전쟁

野, ‘서울 집값’ 초점 맞춘 공약단 띄운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힘 정책위, 공약 개발 본격 착수

‘부동산 대란’ 초래 여권 정책 집중 공략

세계일보

국민의힘이 내년 4·7 보궐선거 승리를 위한 ‘공약개발단’을 이번 주 띄운다. 핵심은 ‘부동산 민심 잡기’다.

29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당 정책위원회는 부동산팀 등 분야별 대응팀을 산하에 둔 공약단을 출범시켜 공약 개발에 본격 착수할 예정이다.

공약개발단은 서울의 집값 상승과 전세난을 불러일으킨 정부·여당의 부동산 규제 정책을 집중 공략할 전망이다. 부동산 규제 완화·공급 확대 정책을 대안으로 제시하면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의 부동산 정책 대결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당 관계자들과 오찬에서 이번 보궐선거의 핵심 키워드로 부동산 정책, 증세, 보궐선거의 원인이 된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을 꼽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이달 초에도 당 중진들과의 모임 등에서 집값과 세금을 보궐선거의 최대 이슈로 여러 차례 거론한 바 있다.

김 위원장은 지난 16일에는 과천의 아파트 모델하우스를 방문해 ‘로또 청약’을 지적하며 “현재 같은 청약제도를 유지하면 투기를 해결할 방법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26일에는 주택 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를 방문해 “임대차 3법이 임차인, 임대인에게 더 복잡한 문제를 야기해 분쟁의 소지가 커졌다”며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신랄하게 비판했다.

세계일보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서울 서초구 대한법률구조공단 서울중앙지부 산하 주택·상가건물 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를 찾아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의 한 관계자는 “내년 서울시장 선거는 인물경쟁력에 대표되는 정책 브랜드를 내놔야 한다”면서 “김 위원장이 현장 방문 행보 등에 공을 들이고 있지만 아직은 내세울 만한 정책 상품이 나오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야권 후보들은 앞다퉈 부동산 정책을 제1공약으로 전면에 내걸고 있다.

경제전문가인 이혜훈 전 의원은 “집 걱정부터 덜겠다”며 가칭 ‘허니스카이’(HoneySky) 한강변 재건축단지 공급 등을 통한 서민 주택 정책을 제시했다. 이 전 의원은 신혼부부와 육아 부부에게 특화된 지분적립형 주택단지를 공급하고, 강북·강서 4개 권역에 80층 규모 직장·주거 복합단지를 건설해 청년 주거와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강북대표주자’를 자처하며 서울시장 출사표를 던진 김선동 전 의원도 “서울은 부동산지옥이 됐다. 주거 문제만은 반드시 해결하겠다”며 ‘부동산대책특별위원회’를 가동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출마가 확실시되는 국민의힘 소속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지난달 공시가격 9억원 이하 집을 한 채만 소유한 사람들에게 재산세를 감면하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장혜진 기자 janghj@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