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커지는 차이나리스크…뉴욕증시 `중국 기업 투자주의보` 공장도 줄지어 中탈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발 코로나바이러스19(COVID-19) 재확산으로 캘리포니아 주요 지역 방역 단계 격상이 발표된 가운데 미국이 중국 기업 압박을 가속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당장 연방 하원이 이번 주 안으로 미국 회계 감사를 따르지 않는 뉴욕증시 상장 중국 기업을 퇴출시킨다는 내용의 법안 표결에 나선다는 소식이 나오면서 니오를 위시한 '중국 전기차 3형제'와 중국 기술주 투자에 나섰던 투자자들의 '중국 리스크' 셈법도 복잡해지는 분위기다. 한편, 애플·구글 알파벳 제품이 내년 1분기부터 미국 내에서 대량 생산될 것으로 보여 '중국 엑소더스'(대탈출)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29일 한국 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이달 한국 투자자들 상위 매수 1~5위에 중국 전기차 니오와 샤오펑이 처음으로 나란히 등장했다. 중국 전기차 니오와 샤오펑은 애플을 제치고 1위 테슬라에 이어 각각 2, 3위에 이름을 올렸다. 리오토도 14위로 등장했다. 주가 급등세를 보이는 중국 전기차 종목에 매수가 집중된 결과다.

다만 지난 2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하원 지도부가 중국 기업 증시 퇴출 관련 법안을 다음 달 2일 표결에 부친다는 계획을 세웠다고 전했다. 지도부는 별도의 토론 없이 재적 의원 수 3분의 2 이상 찬성을 받으면 법안을 통과시킨다는 방침이다. 해당 법안은 민주당과 공화당 등 정당을 넘어선 초당적 지지를 받고 있다. 법안은 앞서 연방 상원에서 공화당 존 케네디 의원과 민주당 크리스 밴홀런 의원이 공동 발의해 지난 5월 말 압도적인 찬성으로 상원을 통과한 바 있다.

이날 제이 클레이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은 "비대칭적인 조치를 바로잡으려는 해당 법안은 정치권과 규제 당국의 광범위한 지지를 받고 있다"면서 공개 지지에 나섰다. 전 SEC 이사이자 미국 상장기업회계감독위원회(PCAOB) 위원인 댄 갤저도 "한 나라(중국)가 다른 나라의 회계기준을 예외적으로 무기한 피해가는 상황을 더는 인내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법안이 하원에서도 통과되면 '외국 정부 통제를 받지 않는다'는 사실을 증명하지 못하거나 미국 상장기업회계감독위원회(PCAOB)의 감리를 3년 연속 통과하지 못한 외국 기업은 뉴욕증권거래소(NYSE)와 나스닥증권거래소 등 뉴욕증시에 상장할 수 없다.

3년이라는 기간이 있지만 일단 해당 법안에 따르면 투자자들의 탈출구가 막힐 수 있기 때문에 '중국 투자 리스크'는 전보다 더 커진다. 기존에는 '루이싱커피'처럼 문제된 중국기업이 상장폐지된 경우 투자자들이 장외시장(OTC) 거래를 통해 주식을 팔아 퇴로를 마련할 수 있었지만 해당 법안에 따르면 장외거래도 금지된다.

그동안 뉴욕증시 상장 중국기업은 드물지 않게 '공매도 단골 폭로대상'이 돼왔다. 과대 평가와 거짓 회계 의혹이 대표적이다. 가장 최근으로는 지난 18일 머디워터스가 '중국판 구글' 바이두가 투자한 중국 동영상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기업 조이에 대해 "회계장부상 사업 규모와 매출, 현금 보유 사항은 거의 전부가 사기이며 이에 따른 회계 부정 규모가 수십억 달러"라면서 "조이는 회원수 부풀리기와 컨텐츠 제작자들의 수입 빼돌리기로 매출을 올렸다"고 폭로했다.

앞서 13일에는 시트론리서치가 니오에 대해 "지금 그 주식을 사는 사람은 회사의 미래를 보는 것이 아니라 주가가 오르니 그저 사는 것"이라고 비판하면서 "1년간 전기차 예상 판매량을 기준으로 테슬라는 현재 주가가 매출의 9배인 데 비해 니오는 18배나 된다"고 지적한 바 있다. 테슬라는 미국 전기차 시장 50%를 점하면서 중국 시장을 휩쓸고 있지만 중국 시장 위주인 니오는 자국 내 점유율이 3%다. 글로벌 투자은행(IB) 모건스탠리의 애덤 조나스 연구원이 지난 달 "테슬라의 중국 내 매출은 올해 정점을 찍은 뒤 하락해 2030년 이후에는 아무것도 남지 않을 것"이라면서 "미국 인터넷에 연결된 인공지능(AI) 자율주행차를 중국 정부가 두고볼 리 없기 때문"이라는 이유를 든 바 있지만 이런 지적을 감안하더라도 니오 주가가 지나치게 높다는 평가가 끊이지 않는다.

한편 지난 4월 7일 울프팩리서치는 '중국판 넷플릭스' 아이치이가 수익과 가입자 숫자를 부풀리는 식으로 대규모 회계 부정을 저질렀다고 폭로한 바 있다. 앞서 1월 31일 머디워터스는 '중국판 스타벅스' 루이싱커피가 하루 평균 판매량을 지난해 3·4분기 각각 69%, 88% 부풀렸다고 언급했고 같은 해 6월 루이싱커피가 실제로 나스닥에서 상장폐지되기도 했다.

공매도는 특정 기업 주가 하락에 베팅하는 투자방식이다. 뉴욕증시 상장 중국 기업들이 공매도 '단골 대상'이 되는 이유는 중국 기업이 미국 회계 기준을 지키지 않아 특유의 부정회계 관행을 숨길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 버락 오바마 정부 시절인 지난 2013년 중국 기업은 미·중 회계당국 양해각서(MOU) 체결에 따라 미국 PCAOB가 아닌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CSRC) 감리를 받아왔다.

양국 MOU이지만 중국 CSRC는 자국 기업 회계자료를 미국 측에 공유하면 중국 기업 전략이 누출될 수 있다면서 미국 감독기관의 자료요청을 거부하는 경우가 많았다. 올해 들어서는 중국이 자국 기업에 대해 당국 승인 없이 외국 감독기관 지시를 따르는 것을 금지하는 법률까지 시행하자 미국 SEC가 반발한 바 있다.

S&P글로벌마켓 인텔리전스 데이터를 보면 지난 2014년 1월 이후 중국이나 홍콩에 본사를 둔 170개 이상의 기업이 뉴욕증시에서 상장해 총 587억달러를 모금했다. 대표적인 사례가 중국 대형 정보기술(IT)기업인 알리바바와 JD닷컴(징둥닷컴), 바이두다. 중국 기업들이 뉴욕증시 상장을 원하는 대표적인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첫째로는 창업자와 금융권이 중국 당국 자본통제를 피해 뉴욕증시에서 쉽게 달러를 조달할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로는 뉴욕증시 상장기업이라는 점을 활용해 중국 당국으로부터 보조금·자금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이점이 따른다.

한편 29일 블룸버그 통신은 글로벌 공급망 차원에서 '탈중국'은 최소 5년이 걸리지만 바이든 차기 정부 들어서도 외국 기업 공장들의 '중국 대탈출'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대만 폭스콘은 내년 1분기부터 미국 위스콘신에서 애플과 구글 알파벳의 주문자 부착 대량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애플 협력사인 대만 페가트론도 아이폰 부품 인도 생산을 준비 중이다. 애플 아이폰 외 미국 노트북 관련 부품 생산을 담당하는 대만 위스트론은 이달 초 "중국이 아닌 멕시코과 대만에 공장을 증설할 것이며 말레이시아 소재 웨스턴디지털 공장인수를 진행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위스트론은 내년에는 생산의 절반 이상을 중국에서 빼내 베트남과 인도 등으로 다변화시킨다는 계획을 발표했었다.

[김인오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