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英·美, 12월 코로나 백신 접종 개시...전국민 접종 가시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英, 내달 7일 백신 접종 시행 위해 관련 '차관' 임명
美 CDC, 우선 접종 집단 논의도 시작...11일 접종 전망
한국일보

'코로나19 백신, 주사 전용'이라는 스티커가 붙은 병이 미국 제약사 화이자 로고 앞에 놓여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영국과 미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보급이 12월 초 현실화할 전망이다. 세계가 주목하는 가운데 이들 국가를 중심으로 전 국민 백신 접종을 통한 코로나19 팬데믹 종식까지 이르게 될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28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의 첫 접종은 12월 7일부터 시작될 수 있다"며 "이를 위해 나딤 자하위 산업부 차관을 백신 출시 및 접종을 관리하는 담당 차관으로 임명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영국 정부는 다음주 이 백신에 대한 의약품규제청(MHRA)의 승인이 떨어지면 즉시 백신을 유통할 계획으로, 인구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2,000만명이 2회씩 접종할 수 있도록 4,000만회분을 확보한 상태다. 이렇게 되면 요양원의 거주자(노인)와 근로자가 먼저 접종을 한 뒤 80세 이상 노인층, 일반 의료 종사자가 다음 차례로 백신을 접종하게 된다고 FT는 전했다.

또한 영국 옥스퍼드대와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가 공동 개발한 백신도 MHRA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어 내달 출시되면 본격 접종이 이뤄진다. 영국은 이 백신을 1억회분 주문해 놨다. 미 제약사 모더나에서도 700만회분을 확보했다. 영국 정부는 백신 접종이 임박한 만큼 백신 담당으로 자하위 차관을 임명해 혼선을 줄이는 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영국 당국은 접종 거부를 조장하는 거짓 정보와의 전쟁에도 돌입했다. 백신 접종을 원할하게 진행하기 위해 육군 77여단에 배속된 정예 정보부대를 투입할 예정이라고 일간 더타임스가 이날 전했다. 77여단은 소셜미디어 등을 심리전에 활용하고 여론을 영국 정부에 유리하게 이끄는 작전을 수행하는 부대다. 이 부대는 코로나19 관련 콘텐츠를 모니터링하며, 러시아 등 적대국에서 유포하는 백신 관련 허위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백신 배포를 서둘렀던 미국도 이르면 내달 11일 접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식품의약국(FDA)가 내달 8~10일까지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에 대한 긴급사용 승인을 발표하면 24시간 이내에 접종이 시작된다고 미 언론들은 전하고 있다. 당장 코 앞에 닥친 백신 접종 일정을 두고 보건당국은 내달 1일 어떤 집단에 가장 먼저 접종할 것인지 긴급 논의에 들어간다고 미 CNN이 전했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측은 의료종사자 및 요양원 거주자가 우선 순위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국은 현재 화이자·바이오엔테크(1억회분), 옥스퍼드·아스트라제네카(5억회분), 모더나(1억회분) 등에서 백신을 확보했다.

일본의 경우 미 FDA에 백신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한 화이자와 공급 계약을 맺고 내년 초 백신 접종이 목표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모더나, 옥스퍼드·아스트라제네카에서 2억9,000만회분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료계 종사자와 고위험환자군, 고령자 순으로 접종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중국과 러시아는 자체 개발한 백신 접종을 시행했다. 중국은 자국 의료진을 대상으로 먼저 시노팜 등 백신을 접종했고, 러시아 역시 자체 개발한 백신 스푸트니크 V를 군인과 의료진에게 접종했다. 그러나 중국은 최종 임상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접종을 시작해 서방 국가들로부터 안정성과 효능을 의심받고 있다.

이 때문에 중국은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이날 "서방 국가, 특히 미국 여론기관들은 코로나 백신에 관해 불공정한 캠페인을 벌이면서 중국 백신의 진척 상황을 추궁하고 있다"며 "서양 제약사들의 (백신 개발) 상황을 과장하고 있지만, 중국 백신과 같은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강은영 기자 kiss@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