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전국 거리두기 강화되나…오늘 최종 결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지는 가운데 정부가 29일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처를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앞서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지난 27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오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서는 수도권과 각 권역의 거리두기 조치를 좀 더 강화할 필요성과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힌 바 있다.

수도권에는 지난 24일부터 2단계, 호남권과 강원권 일부 지역에는 1.5단계가 시행 중이었지만 코로나 확산세를 잡기엔 역부족이었다.

뿐만 아니라 최근 1주일간 지역발생 확진자는 하루 평균 382.7명으로 집계돼 전국 2.5단계 기준(400명~500명 이상 또는 더블링 등 급격한 증가시)에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이데일리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손 반장은 “단계 격상에 대한 강제조치는 결국 사회의 누군가의 희생을 요구한다”며 “현재 저희가 거리두기 2단계 조치를 통해 영업시간을 제한하거나 혹은 영업 자체에 차질을 빚게 하는 시설이 수도권에서만 대략 91만 개 정도인데 전국 조치로 확대하게 될 때는 203만 개 정동이 영업시설들이 이로 인한 규제의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일상 속의 다양한 겸염경로를 차단하는 것은 오직 국민 여러분의 협조를 통해서만 가능하다”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을 생각해 위기가 빨리 극복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만약 이날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되면 전국적 대유행 국면인 만큼, 방역수칙을 전국적으로 동일하게 적용되도록 설계돼 있다.

감염병 전문가들은 계속해서 거리두기 강도를 높여 국민들에게 좀 더 강력한 신호를 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연말 모임을 취소하고 사람 간 접촉을 줄여달라는 호소만으로 부족하다는 취지다.

더불어 전문가들은 이번 3차 유행이 이전보다 더 위험하고 길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특히 올해 겨울은 백신 없이 보내야 하는 만큼 방역대책과 국민들이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