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2주택’ 버틴 김조원, 집값 6억 폭등… 野 “국민 기만 막장 코미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조원 강남·잠실 아파트, 8개월새 6억가량 올라

2주택 지킨 김거성·여현호도 부동산 가치 상승

세계일보

김조원 전 청와대 민정수석. 뉴시스


청와대 다주택자 논란의 중심에 섰던 김조원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퇴직 시점까지 집을 처분하지 않았고, 그사이 보유한 서울 강남과 잠실 아파트값이 8개월 동안 6억원가량 뛴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야권은 “한 편의 국민 기만 막장코미디”라며 27일 비판했다.

황규환 국민의힘 부대변인은 이날 김 전 수석의 집값 폭등에 대해 “수차례의 다주택 처분 지시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직(職)’보다 ‘집’을 택했던 청와대 참모진들은 다 계획이 있었다”며 “이쯤 되면 충실하게 다주택을 처분하고 청와대에 남아있는 참모진들은 뒤돌아서 땅을 치며 후회하고 있을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황 부대변인은 “지난해 12월 노영민 비서실장의 다주택 처분 지시 이후, 국민 앞에 보여준 청와대 참모진의 ‘내 집 처분 분투기’는 한 편의 국민 기만 막장코미디”라며 “지시를 내린 노 비서실장은 고향을 버리고 똘똘한 강남을 택했다가 졸지에 무주택자가 되는 촌극을 빚었고, 뻔히 보이는 부동산 차익을 포기할 수 없었던 참모진들은 버티고 버티면서 막대한 수익을 얻어갔다”고 꼬집었다.

황 부대변인은 “오늘도 내 집 마련은커녕 눈 씻고 찾아볼 수도 없는 전셋집, 하늘 높이 치솟아버린 월셋집도 구하지 못한 채 아파트에 대한 환상을 버리라고 강요받는 국민들은 허탈함을 감출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는 최근 공공임대주택을 둘러보며 “아파트에 대한 환상을 버리면 훨씬 다양한 주거 형태가 가능하다”고 말해 논란을 빚은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미래주거추진단장을 겨냥한 것이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는 지난 8월 임용됐거나 퇴직한 전·현직 고위공직자 80명의 재산 등록 사항을 이날 관보에 게재했다. 이에 따르면 김 전 수석은 지난 8월11일 자로 퇴직하면서 본인 명의 강남구 도곡동 한신아파트(12억3600만원)와 부인 명의 송파구 잠실동 갤러리아팰리스 아파트(11억3500만원)를 신고했다. 특히 종전 신고 시점인 작년 12월과 비교해 도곡동 아파트는 3억8800만원, 잠실 아파트는 2억1500만원 각각 가액이 올랐다. 재산공개는 공시지가로 이뤄진다는 점을 고려하면 김 전 수석의 집 가치는 이보다 높은 것으로 보인다.

세계일보

서울 송파구·강남구 일대의 아파트 모습. 연합뉴스


김 전 수석은 재직 당시 다주택 처분 지침에 따라 잠실아파트를 시세보다 2억원 비싸게 매물로 내놨다가 철회해 ‘매각 시늉’ 지적을 받은 바 있다. 그는 청와대 고위공직자의 ‘다주택 보유’ 비난 여론이 일자 잠실동 갤러리아팰리스를 22억원에 내놨다가 ‘팔지 않으려고 하는 것 아니냐’고 빈축을 샀는데 현재 호가는 22억~23억에 달해 당시 김 전 수석이 제시한 금액에 근접하다.

재산공개내역상 김 전 수석 외 김거성 전 시민사회비서관과 여현호 전 국정홍보비서관도 다주택을 해소하지 않았고 수도권 2주택자로 남았다. 이들은 각각 4400만원과 1억4053만원 부동산 자산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은나리 기자 jenr38@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