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홍남기 "내수 특단대책 고민 중… 내달 경제정책방향 발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제반등 모멘텀 위해 코로나19 극복 정책 대응 방점"

세계일보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연합뉴스


“방역과 경제 간 균형점을 강구해야 하는 상황에서 내수 경기의 신속한 활력 회복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고민하고 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요 연구기관장 및 민간 투자은행(IB) 전문가 간담회에서 “다음 달 중순께 발표를 목표로 내년도 경제정책방향 관련 관계부처 간 치밀한 검토 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내년 경제정책방향의 키워드로 △경제회복 △구조개혁 △포용 강화 △미래 대비 등 4가지를 꼽았다.

그는 ‘경제회복’과 관련 “최우선으로 이른 시일 안에 확실한 경제 반등 모멘텀을 만들어내기 위해 코로나19 위기의 온전한 극복을 위한 정책 대응에 방점을 두고 고민 중”이라며 내수 특단 대책을 언급했다.

이어 “경기변동에 민감한 소상공인·청년 등 위기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피해구제와 고용유지 지원 등 정책 노력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구조개혁 및 포용 강화와 관련해선 “코로나 이후 비대면 디지털화 및 친환경·저탄소 경제로의 전환 등이 가속화되면서 이에 대한 적응 속도가 국가의성장역량 및 경쟁력을 좌우할 것”이라며 “이를 선도하기 위한 국가발전전략인 한국판 뉴딜의 체감성과를 진전시킬 수 있도록 내년 실행과제를 구체화해 추동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또 “코로나 위기와 구조개혁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계층에 대한 고용·사회안전망을 촘촘히 구축하는 등 우리 경제사회의 포용성을 한 단계 높이는 것도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미래 대비’를 두고는 “시스템반도체, 자율차, 바이오 등 ‘BIG3’ 산업을 집중 육성하는 등 미래 성장동력을 찾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제3기 인구정책 TF 가동,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 수립 등을 통해 출산·돌봄부담을 완화하고 고령사회 적응성을 높이는 한편 지역소멸 대응, 지역경제 재생 등 정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부총리는 최근 경제 상황에 대해 “코로나19 확산과 통제에 따라 위축과 회복을 반복하고 있고, 고용 충격과 취약계층 타격도 같이 반복돼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며 “특히 확장 거시정책 등으로 유동성 공급이 늘어나며 실물·금융시장 간 괴리도 발생했다”고 진단했다.

이날 홍 부총리는 현재의 글로벌·국내 경제 상황, 정부 정책 대응 평가와 보완책 등에 대한 참석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이를 내년도 경제정책방향 수립에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간담회에는 최정표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 손상호 한국금융연구원 원장, 김흥종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원장, 배규식 한국노동연구원 원장, 송기석 BofA 메릴린치 본부장, 박석길 JP모건 본부장, 박종훈 SC제일은행 전무 등이 참석했다.

김희원 기자 azahoit@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