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거리두기 2.5단계, 정부는 “아직 이르다”… 일요일에 결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흘 전 수도권 등은 격상했지만 확산세 지속

세계일보

수도권에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된 지 사흘째인 지난 26일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 푸드코트에서 시민들이 떨어져 앉아 식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7일 이틀 연속으로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500명을 넘어서는 등 확산세가 지속되면서 정부의 방역지침인 ‘사회적 거리두기’가 또 다시 격상될 지 여부에 관심이 모인다. 정부는 현재 수도권에 2단계, 호남권과 강원권 일부 지역에 1.5단계가 시행 중인 거리두기 단계를 재차 올리는데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확산세가 이어진다면 별다른 선택지가 없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오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서는 수도권과 각 권역의 거리두기 조치를 좀 더 강화할 필요성과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지방정부와 각계 전문가 등의 의견을 추가로 수렴해 조속한 시일 내 결정할 예정”이라며 “일요일(오는 29일) 중대본 회의에서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오늘과 내일 중으로 의견을 더 수렴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24일부터 수도권에서는 거리두기 2단계가, 호남권과 강원권 일부 지역 등에선 1.5단계가 시행 중이다. 일부 지역에선 이미 자체적으로 거리두기 단계를 높인 곳도 있는 상황이다.

국내 신규 확진자는 연일 수백명씩 쏟아져 나오며 확산세가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특히 최근 일주일(지난 21일∼이날) 간 지역발생 확진자가 하루 평균 382.7명으로, 전국 거리두기 2.5단계 기준(400∼500명 이상 또는 ‘더블링’ 등 급격한 증가 시)에 근접하면서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해야 하는 것 아니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일단 거리두기 상향엔 신중한 입장을 내비쳤다. 손 반장은 수도권 2.5단계 격상 주장과 관련해 “아직 기준상으로는 다소 이른 감이 있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현재 1.5단계 기준에도 해당하지 않는 권역들이 존재한다”면서 “지자체와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손 반장은 또 “선제적 조치는 중요하지만 거리두기 단계에 대한 격상을 지나치게 서두르는 것도 방역상의 부작용이 발생한다”며 “단계 격상에 대해서만 관심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설사 3단계 조치를 한다고 하더라도 소상공인, 영세 자영업자들이 반발해 따라주지 않는다면 격상의 의미와 효과가 없어진다”고 부연했다.

또 손 반장은 “(지난 24일부터 시행된) 거리두기 (격상의) 효과는 다음 주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수도권의 경우 언제 어디서 (코로나19에) 감염이 돼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인만큼, 당분간 모든 모임과 약속을 취소하고 집에 머물러달라”고 당부를 전했다.

한편, 국내 신규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위중증 환자의 치료병상 확보에도 비상이 걸렸다. 정부는 중환자 증가 추세 등을 주시하면서 병상 확보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중수본에 따르면 가용한 중환자 병상 등은 총 100개(전날 기준)로, 직전일보다 10개 줄었다. 이는 전체 병상(543개)의 18.4%에 해당한다. 지금 같은 확진자 증가 추세가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중환자 치료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게 당국의 설명이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