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뇌물 주며 "코로나 백신 주사 좀"…암시장까지 찾는 중국인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각국 보건 전문가 '미검증' 우려에도 신분 속이며 앞다퉈 접종

뉴스1

중국 시노백이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자료사진>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서구에서는 백신에 대한 불신으로 되도록 백신을 맞지 않으려는 사람들이 많지만 중국인들은 앞다퉈 백신을 맞고 있어 암시장까지 형성될 정도다.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대상 자격을 얻기 위한 '암거래'가 성행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6일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이날 복수의 중국 기업체 직원과 공무원 등을 인용, "해외출장을 앞둔 중국 기업인들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 받기 위해 자신의 신분을 속이거나 당국자들에게 뇌물을 주는 사례가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중국 정부는 올 7월부터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진과 외교관, 항만업체 등 국영기업 직원, 그리고 해외파견 노동자나 유학생 등을 상대로 시노팜·시노백 등 자국 업체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의 '긴급사용'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코로나19 환자나 외국인과의 접촉 때문에 상대적으로 바이러스 감염 위험이 높다고 판단되는 특정 직업군을 대상으로 한 것이지만, 접종 대상이 아닌 일반인들도 갖은 방법을 동원해 백신을 맞고 있다는 것이다.

국제투명성기구(TI)의 보건담당 국장 레이첼 쿠퍼는 "연줄을 가진 사람들에게 백신 접종의 기회가 주어지고 있다"며 "아시아에선 코로나19 유행 전부터 의료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5명 가운데 1명꼴로 인맥을 이용하거나 뇌물을 줬다는 조사결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베이징에서 기업체를 운영하는 청모씨도 최근 친구의 도움으로 광둥성 소재 농산물 수출 물류회사에서 일하는 것처럼 서류를 꾸며 코로나19 백신 접종 자격을 얻었다고 한다. 청씨는 조만간 광둥성에 직접 가서 백신을 맞기로 하고 그 비용으로 91달러(약 10만원)를 지불했다.

뉴스1

중국 시노백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연구실 <자료사진>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허베이성에 거주하는 제이슨은 업무상 알게 된 현지 당국자들로부터 '코로나19 백신을 맞게 해주겠다'는 제안을 받았지만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를 믿지 못해 거절했다고 밝혔다.

중국 업체들의 경우 현재 국내외에서 자신들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3차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지만, 다른 나라 업체들과 달리 그 결과 자료 등을 외부에 공개하지 않아 논란이 돼왔다.

이 때문에 각국 보건 전문가들은 "중국 당국이 '검증되지 않은' 코로나19 백신을 자국민들에게 접종하고 있다"며 우려를 표시해왔다.

블룸버그 취재에 응한 중국 외교부 직원은 "2개월 전 코로나19 백신을 맞았다"고 밝혔고, 중국은행 직원도 "이달 초 상하이에서 열린 국제수입박람회(CIIE) 참석에 앞서 많은 동료 직원들이 백신을 맞았다"고 전했다.

블룸버그는 "부모가 국가기관에서 일하기 때문에 코로나19 백신을 맞을 수 있었다는 사람도 있었다"며 자사 기자 또한 이번 취재 과정에서 백신 접종 제안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시노팜은 25일 자회사 중국생물기술유한공사(CNBG)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의 공식 승인 및 출시 허가를 당국에 요청하며 "현재까지 100만명에게 접종했지만 심각한 부작용은 단 1건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ys4174@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