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윤호중, 김도읍 ‘사보임’ 요청하면서 보좌관도 ‘태클’…국민의힘 보좌진 “사과하라” 반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호중 의원, 김도읍 사보임 촉구에 보좌관에는 “제대로 보필하라” 지적 / 국민의힘 “국회 보좌직원 전체 비하” 반발

세계일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윤호중 위원장이 지난 26일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국민의힘 김도읍 간사가 제출한 개회요구서를 보이며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인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민의힘 보좌진의 거센 반발을 샀다. 이들 보좌진은 윤 위원장이 빠른 시일 내 적절한 사과를 하지 않으면 법적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이번 사태는 윤 위원장이 지난 26일 윤석열 검찰총장의 법사위 출석을 요구하는 국민의힘 측에 간사인 김도읍 의원의 사보임을 요청하면서 비롯했다. 김 의원이 법사위 간사직을 내놓게 하고 다른 상임위로 옮기라는 요구인데, 그러면서 김 의원의 보좌관과 관련해서도 “좀 제대로 보필하라고 이야기하고 싶다”며 “미국 의회에는 입법 보좌관 자격시험 제도가 있는데, 우리나라에도 그런 것을 도입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김 의원은 이 발언을 두고 “우리 방 식구들도 인권이 있고, 인격이 있다”며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이어 “그 말을 한 것이 사실이냐”며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윤 위원장은 이에 맞서 “사과할 일은 아니다”라며 “보좌관 선배로서 한 얘기”라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제가 보좌관 선배 모임의 회장”이라고 덧붙였다. 윤 위원장은 동교동계 출신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낸 한광옥 전 의원의 보좌관 출신이다.

국민의힘 보좌진협의회(국보협)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국회 보좌직원 전체를 비하하고 모독한 윤 위원장을 규탄하며 3000여명의 여·야 보좌진을 향해 정중히 사과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보협은 아울러 “노동법의 사각지대에서 주말과 퇴근 없이 격무와 함께 하면서도 오직 대한민국을 기획한다는 긍지와 사명감으로 버텨오고 있는 우리 보좌진의 입장에서 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는 심각한 발언”이라며 ”윤 위원장은 공적인 자리에서 타 의원실의 보좌진을 품평하고 폄훼할 권리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윤 위원장이 자격시험 제도를 언급한 데 대해 “우리가 법사위원장을 선임할 때 도덕시험을 봐야 한다는 말은 하지 않겠다”고 꼬집었다.

국보협은 또 “윤 위원장의 발언은 정치적 수사로써 공세를 펴려다 나온 실언으로 보인다. 이것이 핵심”이라며 ”정당한 위원회 개최에 대해 본인의 일을 잘 하면 될 것을 왜 느닷없이 자신의 싸움판에 보좌진 자격을 들먹이면서 총질을 해대는지 기가 찰 노릇”이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윤 위원장의 공식 사과를 촉구하며, 빠른 시일 내 적절한 사과가 없으면 3000명 보좌진 전체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한 오늘 일에 대해 법적 대응을 검토할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김동환 기자 kimcharr@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