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덜 맞으니 효과적?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추가 임상 시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영국 옥스퍼드대와 다국적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의 효과에 의문이 제기됨에 따라 추가 임상 시험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기사와 무관 /더팩트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저용량 투약 방식에 대한 보충 연구 계획

[더팩트|윤정원 기자] 영국 옥스퍼드대와 다국적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 개발이 더뎌질 전망이다. 면역 효과와 신뢰도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구심이 커지면서 아스트라제네카 측에서는 추가 글로벌 임상 시험을 예고하고 있다.

파스칼 소리오 아스트라제네카 최고경영자(CEO)는 26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우리가 더 나은 효과를 보이는 방식을 발견한 만큼 이를 입증해야 한다.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백신의 면역 효과가 더 높은 저용량 투약 방식에 대한 보충 연구를 진행하겠다는 의미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지난 23일 자사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의 3상 중간 데이터 분석 결과 평균 면역 효과가 70%라고 발표했다. 1회분 정량을 한 달 간격으로 2회 투여한 그룹(8895명)의 면역 효과는 62%였지만, 1차 접종 때 1회분 정량의 절반만 투여하고 2차 접종 때 1회분 정량을 투여한 그룹(2741명)의 면역 효과가 90%까지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런 결과에 관해 백신 개발 관계자는 1회 접종 당시 정량의 절반을 투여한 것은 의도치 않은 실수였다는 점을 시인했다. 아스트라제네카의 메네 팡갈로스 부사장은 기자회견에서 "우리가 1회분의 절반을 접종한 것은 행운(serendipity)이었다"고 답하기도 했다. 연구진은 투약량에 따라 면역 효과가 다른 원인을 아직 모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게다가 첫 투약에서 1회분의 절반을 맞은 참가자들은 모두 55세 이하로, 고령층이 없었다는 점이 뒤늦게 드러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일부 과학자들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신뢰성을 의심할 만한 내용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24일 CNN은 "미 식품의약국(FDA)과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자문위원들을 포함한 백신 전문가들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임상 결과에 여러 면에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뉴욕타임스(NYT)는 25일 "전문가들은 아스트라제네카가 공개한 데이터의 오류와 일련의 불규칙성, 누락이 임상시험 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뜨린다고 보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미국 등의 규제 당국이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 코로나19 백신의 긴급 사용을 승인할 가능성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고도 보도했다.

잇달아 코로나19 백신의 효과에 의문을 제기하자 아스트라제네카는 추가 글로벌 임상 시험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소리오 CEO는 "추가 임상이 국제적인 시험이 되겠지만 유효성이 높다는 건 확인됐기 때문에 이번 시험은 적은 대상자로 신속히 시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미국 듀크대 글로벌 보건 혁신센터의 집계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코로나19 백신 제조사별 구매 확정 수량(11월 20일 기준)에서 1위에 오른 상태다. 이미 24억 2520만 회 분이 팔려나갔다. 전 세계가 구매를 확정 지은 코로나19 백신 수량 68억 회분의 약 36%를 차지한다.

garden@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