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윤석열 징계절차 속전속결… 법원 결정보다 빨리 해임할 듯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일 징계위는 추미애 의지대로 구성·진행될 듯
징계 수위는 '해임' 가능성... 대통령이 최종 결정
한국일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6일 오후 경기 정부과천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법무부가 다음달 2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위원회를 열기로 결정하면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 총장 해임 등 중징계를 속전속결 처리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평검사-부부장검사-부장검사-차장검사-검사장-고검장 등 모든 직급 검사들이 직무배제 재고를 요청하는 상황이지만, 추 장관은 아랑곳하지 않고 해임까지 쭉 밀어붙일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법무부가 26일 윤 총장 징계위를 다음달 2일 개최한다고 공식 발표하자, 검찰 안팎에서는 윤 총장이 해임 등 중징계를 받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윤 총장 측이 징계위에 참석해 "직무집행 정지와 징계 청구의 사실 관계조차 부정확하다"고 지적하며 이의를 제기할 것으로 보이지만, 징계위가 일단 열리면 추 장관의 뜻대로 중징계 결정이 이뤄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우선 징계위 구성 자체가 추 장관 의중에 따라 이뤄질 수밖에 없다. 징계위는 장관을 포함한 7명으로 구성되는데, 장관을 제외하면 △당연직인 법무차관 △장관이 지명하는 검사 2명 △변호사, 법학 교수,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 중에서 장관이 위촉하는 각 1명 등이 위원이 된다. 장관이 지명하는 검사로는 통상 법무부 검찰국장, 대검 부장검사(검사장급)가 참석하고, 민간 위원으로는 현재 변호사와 여성 교수 및 여성 언론인이 3년 임기로 위촉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추 장관의 경우, 징계위원장이긴 하지만 '징계청구자는 심의ㆍ의결에 관여하지 못한다'고 규정된 검사징계법에 따라 징계위에는 참석할 수 없다. 하지만 장관이 지명하는 검사들이 추 장관 뜻을 거스르기 힘들고, 앞서 위촉된 민간위원도 추 장관과 다른 목소리를 낼 가능성이 크지 않아 6명 위원(추 장관 제외) 중 과반(4명 이상)의 의결로 징계가 가결될 것으로 보인다.

징계위가 징계를 의결하면 윤 총장에 대한 중징계는 일사천리로 진행될 전망이다. 현행 법령상 검사의 징계는 △해임 △면직 △정직 △감봉 △견책이 가능한데, 징계위가 감봉 이상 징계를 의결하면 장관 제청으로 대통령이 최종 징계 결정을 내리게 된다.

법조계에서는 이렇게까지 검찰 조직을 흔들면서 징계를 강행하는 상황에서 해임이 아닌 징계(면직, 정직, 감봉)가 나올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전망한다. 부장검사 출신 변호사는 “앞서 추 장관이 기자회견을 자청하면서 사안의 중대성과 긴급성을 언급했던 것을 보면 중징계를 염두에 둔 것 같다”면서 “추 장관은 징계청구를 결정할 때부터 이후 시나리오를 다 그려뒀을 것”이라고 말했다.

추 장관이 윤 총장 해임 또는 면직을 제청하면 문재인 대통령이 즉시 후임 총장 후보자를 지명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검사장 출신인 한 변호사는 “대통령이 스스로 임명한 총장에 대해 징계를 청구하는데 아무 언급이 없었다는 것은 사실상 윤 총장에 대한 불신임 의사를 내비친 것”이라고 해석했다. 법원이 집행정지 신청 사건 재판을 통해 직무배제가 부당했는지를 긴급히 판단하기 전에, 해임 결정이 나올 수도 있다.

징계와 해임이 속전속결로 진행되면 윤 총장이 나중에 징계청구 취소 소송에서 이긴다 하더라도 총장 직에 복귀하는 것은 사실상 어려워진다. 내년 7월까지인 윤 총장 임기 내에 징계청구 취소 소송이 대법원까지 가서 확정판결을 받는 건 사실상 힘들기 때문이다. 한 현직 검사장은 “추 장관과 정부가 윤 총장을 해임하고 신임 총장을 임명하고 나면, 윤 총장의 시간은 끝난 것”이라고 했다. 윤 총장 임기 내에 '해임 처분 취소 소송 승소' 판결을 받아내면, 동시에 2명의 검찰총장이 존재하는 장면이 연출될 수도 있다.

안아람 기자 oneshot@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