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에 맹폭 민주당 "형사 처벌 대상"…검찰 집단행동도 비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26일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직무정지 조치와 관련, 효력 집행정지 신청을 낸 윤석열 검찰총장을 비판했다.

검사들의 집단행동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윤 총장의 징계 절차는 검찰청법에 따라 적법하게 책임을 묻고 있는 것"이라며 "검찰의 재판부 사찰은 명백한 불법 행위로, 최상급자가 사찰 문건을 받아 전파를 했고 이를 지시한 정황도 보인다"고 주장했다.

홍익표 의원도 KBS 라디오에서 "검사 1명이 개인적으로 한 것이 아니라 검찰이 조직적으로 관여한 것"이라며 "매우 심각한 범죄 행위로, 직무 배제를 넘어서 형사 고발돼 처벌받아야 할 사안"이라고 압박했다.

박주민 의원도 CBS 라디오에서 "형사적인 문제도 야기할 정도로 심각한 문제"라고 했다.

김종민 최고위원은 MBC 라디오에서 "윤 총장이 대면 감찰을 거부하면서 이 모든 일을 자초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감찰을 거부하는 검찰총장을 놔두고 장관을 할 수 없기에 윤 총장이 추 장관을 외통수로 몰고 간 것"이라고 했다.

검사들의 집단행동에 대해서도 비판이 쏟아졌다.

집단행동을 시작한 검사들을 향해서도 비판이 쏟아졌다.

열린민주당 황희석 의원은 페이스북에 "오늘 검사들 행태를 통해 진짜 철면피에다 비뚤어진 생각을 확인했다"며 "미쳐도 적당히 미쳐야지"라고 비난했다.

송영길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조국 (전) 장관에 대한 논리와 마찬가지로, 무소불위의 검찰총장직을 내려놓고 일반 국민과 동일하고 평등한 입장에서 수사를 받고 변론을 하는 것이 윤 총장 본인이 주장하는 민주주의 원칙에도 맞다"고 촉구했다.

[이상규 기자 boyondal@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