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아베 벚꽃모임 의혹 재부상에 '스가 정권' 타격 불가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야당, 아베 정권 관방장관 지낸 스가에 책임 추궁

정치활동 재개하는 아베도 구심력 저하 전망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혜경 기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의 '벚꽃을 보는 모임' 관련 의혹이 재부상하면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정권이 타격을 받을 전망이라고 요미우리신문이 26일 보도했다.

'벚꽃을 보는 모임'은 매년 4월 도쿄 도심 공원인 '신주쿠 교엔'에서 총리 주최로 각계 인사들을 초청해 열리는 봄맞이 행사다. 아베 전 총리는 2013년부터 2019년까지 매년 벚꽃모임 전날 도쿄 도내의 한 호텔에서 개최한 만찬 비용 일부를 대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그간 아베 전 총리 측은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해 왔으나, 최근 검찰이 본격 수사에 착수하자 비용 일부를 보전한 것을 인정하면서, 야당은 아베 정권에서 관방장관을 지낸 스가 총리에게도 비판의 화살을 돌리고 있다. 정권에 대한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의 에다노 유키오(枝野幸男) 대표는 전날 오전 중의원 예산위원회 집중심의에서 아베 전 총리의 벚꽃모임 전야제 문제와 관련해 스가 총리에게 책임을 물었다.

스가 총리는 "당시 아베 총리에게 확인하고 답변했다"며 책임을 회피했다. 아베 총리는 올해 2월 야당이 호텔 명세서를 제시하라고 요구하자 "발급받지 않았다"며 의혹을 부인했고, 스가 당시 관방장관은 아베를 두둔했다.

그러나 야당은 같은날 오후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도 공세를 늦추지 않았다. 결국 스가 총리는 "사실이 만약 틀렸을 경우에는 당연히, 나에게도 답변한 책임은 있다. 거기에 대응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단체 '아베 신조 후원회'는 2013~2019년 아베의 지역구 지지자들을 도쿄도 내 호텔에 초청해 전야 행사를 개최했다. 회비는 1인당 5000엔으로, 야당은 호텔의 실제 지불액과의 차액을 아베 전 총리 측이 부담한 것 아니냐고 아베 재임시절부터 추궁해왔다. 관계자에 의하면 아베 측이 호텔 측에 지불한 보전액은 5년간 총 800만엔(약 8500만원)이 넘은 것으로 보고 있다.

스가 총리는 당시 관방장관으로, 아베의 주장에 따라 사무실 측이 차액을 보전했다는 것과 호텔 측이 보전액과 관련해 영수증을 발급했다는 사실을 부인했다.

연립여당인 공명당의 에다노 유키오(枝野幸男) 대표는 "설명 책임을 다하는 입장은 아베 측에 있다"며 이 문제를 아베 전 총리에게 국한시켜 해결하려 하지만 스가 정권에 대한 타격은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스가 총리 주변에서는 "아무리 아베 전 총리 문제라 해도 관방장관으로서 사실과 다른 설명을 했을 가능성은 분명하다"며 "정권에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도쿄 지검 특수부의 수사 상황에 따라서는 스가 총리의 중의원 해산 전략에도 여파가 미칠 수 있다. 스가 총리는 디지털청의 창설 등 간판 정책을 진행시킨 후 중의원을 해산하고 조기 총선을 치르는 전략을 구상하고 있다.

의원내각제를 채택하고 있는 일본에서는 총리가 지지율이 높을 때 의회를 해산하고 조기 총선을 치러 정당 기반을 더 강화할 수 있다. 보통 국정 선거의 승리는 총리 재집권으로 이어진다.

현재 중의원 의원의 임기는 4년으로 내년 10월 21일 끝난다. 일각에서는 스가 총리가 내년 1월 중의원을 해산하고 조기 총선을 치를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아베 전 총리의 전야제 비용 대납 의혹은 견고한 스가 내각 지지율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정부와 여당 내에서는 "이제 1월 해산을 무리일 것"이라는 견해가 강해지고 있다.

퇴임 후 슬슬 정치활동을 재개하고 있는 아베 총리에게도 구심력 저하는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아베 전 총리가 내년 9월 집권 자민당 총재 선거를 통해 재등판 하려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아베 전 총리는 25일 자신이 회장을 맡고 있는 '포스트 코로나 경제정책을 생각하는 의원연맹 모임'에 참석했지만, 벚꽃모임 의혹과 관련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시민단체 등은 벚꽃모임의 전야제 의혹과 관련해 정치자금규정법 위반 등으로 검찰에 아베 전 총리를 고발했다. 이에 도쿄지검 특수부는 호텔 측의 제출 자료를 분석한 다음, 올해 10월께 아베 전 총리의 비서 2명 등 20여명을 소환조사하는 등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향후 아베 총리 본인에 대한 수사도 초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주변 관계자들은 아베 총리는 실정을 몰랐다는 입장이지만, 특수부는 비서 등의 조사 결과를 토대로 본인 조사의 필요성 등을 판단할 전망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chkim@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