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왕이 "코로나19 통제돼야 시진핑 주석 방한 가능"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강경화 장관과 회담 후 시진핑 주석 방한 질문에

마스크 가리키며 "이런 것들이 영향 미치는 것"

"이 세계에 미국만 있는 게 아니다…전방위적 조율·협력해야"

외교부, 한반도 문제에 대해 "깊이 있는 대화 솔직하게"

CBS노컷뉴스 김형준 기자

노컷뉴스

26일 오전 서울 세종로 외교부를 방문한 왕이 중국외교부장이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회담전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을 찾은 중국 왕이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26일 시진핑 국가주석의 방한에 대해 "여건이 성숙하자마자 방문이 성사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여건이란 코로나19 상황을 뜻한다.

왕이 부장은 26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한중 외교장관회담을 마치고 나오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 "한국 대통령의 여러 차례 국빈 방문 초청에 대해 감사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여건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기자들이 쓴 마스크를 가리키며 "이런 것들이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면서 "꼭 코로나가 끝난 뒤라고는 볼 수 없지만 주요한 것은 완전히 코로나를 통제하는 것이다"고 했다.

이어 "국내 여러 전문가가 이번 방한을 미중 갈등 차원에서 해석한다는 지적에 대해 "이 세계에 미국만 있는 게 아니다"라고 답했다.

그는 "세계에 190여 개 나라가 있고 이 나라는 모두 다 독자적이고 자주적인 나라"라며 "이 중에 중한도 포함된다. 중한 양국은 가까운 이웃으로서 친척처럼 자주 왕래하고 방문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컷뉴스

26일 오전 서울 세종로 외교부를 방문한 왕이 중국외교부장이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회담전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중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특히 지금 방역 협력, 경제·무역 협력, 그리고 지역의 안정을 지키기 위한 협력,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협력, 그리고 함께 다자주의와 자유무역을 수호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이어 "지금 이 단계에서 해야 하는 것은 중한 FTA(자유무역협정) 2단계 협상을 조속히 추진하는 것"이라며 "중한 간에 해야 할 일들이 많다"고 덧붙였다.

또 "물론 우리는 중한 외에 국제, 지역 정세를 고려해야 한다"며 "하지만 미국만 이 세계에 있는 게 아니고 일본도 유럽도 중동지역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다 포괄적으로 고려하고 토론하고 논의해나갈 수 있다"며 "중한 양국은 전략적 협력 동반자로서 전방위적으로 조율 협력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왕이 부장은 한반도 문제를 어떻게 논의했냐는 질문에는 "시간이 부족해서 오찬에서 한반도 문제를 이야기할 것이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외교부 당국자는 "오찬에서 국제 문제가 논의되기 전에 한반도 문제에 대해서 논의가 있었고, 깊이 있는 대화가 솔직하게 나왔다"고 설명해 한중 양측의 의견차가 다소 있었음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