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트럼프, 측근 플린 전격 사면 논란... 러시아 미대선 개입 의혹 키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2016년 12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당시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내정자였던 마이클 플린의 모습. /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러시아 스캔들’ 관련 허위진술을 한 혐의로 기소된 마이클 플린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전격 사면을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5일(현지 시각)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마이클 플린 장군이 완전 사면된다는 소식을 발표하게 돼 매우 큰 영광”이라며 “플린과 그의 멋진 가족들에게 축하 인사를 보낸다”고 했다. 그러면서 “당신들이 이제 정말 환상적인 추수감사절을 보낼 것이라는 걸 안다”고 덧붙였다.

플린은 2016년 러시아의 미 대선 개입 의혹의 ‘키맨’이다. 플린은 2016년 12월 국가안보보좌관 내정자로서 세르게이 키슬라크 당시 미국주재 러시아대사와 접촉해 오바마 행정부가 부과한 대(對)러시아 제재를 해제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그러나 그는 러시아 스캔들을 수사하는 연방수사국(FBI)에 그런 적이 없다고 허위 진술을 했다.

그는 트럼프 행정부 초대 국가안보보좌관으로 취임했지만 허위 진술 사실이 드러나 24일 만에 경질됐다. 이후 플린은 2017년 러시아 스캔들을 조사하는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팀에 허위진술 혐의를 인정했고, 이어진 재판에서도 혐의를 인정하며 형량 협상을 벌였다. 그러다가 지난해 돌연 FBI 함정수사로 자신이 피해자가 됐다며 무죄를 주장하기 시작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여러 차례 플린의 사면을 암시해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월 트위터를 통해 “그(마이클 플린)의 삶과 그의 훌륭한 가족의 삶을 파괴한 후, 법무부와 함께 일하는 FBI는 플린 장군의 기록을 잃어버린 것으로 보도됐다. 얼마나 편리한가”라며 “나는 완전한 사면을 강력히 고려하고 있다”고 했다. 5월에는 법무부가 FBI의 수사가 적법하게 이뤄지지 않았다며 법원에 기소를 취소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임기 말 트럼프 대통령의 플린 사면 결정은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는 이미 지난 7월 러시아 스캔들과 관련해 허위 증언 등의 혐의로 징역형을 선고받은 40년 지기 정치컨설턴트 로저 스톤을 감형해줘 비판받은 바 있다. 8월에는 공화당 전당대회에서 자신을 지지하는 내용의 연설을 한 마약사범을 사면해 논란을 빚었다.

[이옥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