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美 B-1B 랜서에 장거리공대지 '재즘' 장착…폭탄·미사일 동시타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 전략사 "폭격기 3대가 할 임무를 2대로 가능"

뉴스1

장거리 공대지미사일 '재즘'(JASSM)을 외부 무장창에 탑재한 B-1B 폭격기가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에드워즈 공군기지 상공에서 시범 비행을 하고 있다. (출처 = 미 전략사령부) ©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원준 기자 = 한반도에 자주 전개되는 미국 공군의 전략폭격기 B-1B 랜서가 장거리 공대지미사일 '재즘'(JASSM)을 처음으로 외부무장에 장착했다.

B-1B 폭격기가 기존 재래식 무기뿐 아니라 정밀타격 능력을 갖춘 미사일을 동시에 탑재할 경우 북한에는 더 큰 압박이 될 전망이다.

24일(현지시간) 미 전략사령부는 지난 20일 캘리포니아주 에드워즈 공군기지에서 외부무장으로 재즘을 장착한 B-1B 폭격기가 시범 비행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미 전략사는 B-1B 폭격기 외부무장에 재즘이 장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재즘은 사거리 370㎞의 순항미사일로, 미사일 탄두에 목표물 자동위치식별·탐지 기능을 갖추고 있어 정밀타격이 가능하다. 길이 4.27m, 날개폭 2.4m이고 비행속도는 음속과 맞먹는다.

사거리 연장형인 재즘-ER은 1000㎞ 밖 목표물을 타격할 수 있다.

미 공군은 그동안 B-1B, B-52, F-15, F-16에 재즘을 탑재해 운용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엔 재즘을 B-1B 조종석 아래 외부 무장창에 별도 장착한 것이 차이점이다.

이에 따라 B-1B가 내부 무장으론 재래식 폭탄을 탑재하고, 외부에는 재즘을 장착하게 되면 전략적 활용성이 커질 것으로 미 전략사는 기대했다.

시범 비행을 한 브렛 커닝햄 소령은 "우리는 외부무장 탑재력을 보여줬다"며 "B-1B가 무장을 탑재하고 이를 전개할 수 있다는 능력을 증명했다"고 밝혔다.

미 전략사는 탑재 가능한 무장이 늘어나면서 기존에는 폭격기 3대가 했던 임무가 2대로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했다. B-1B 폭격기의 최대 탑재량은 약 56톤이다.

B-1B는 B-52, B-2와 함께 미국의 3대 전략폭격기로 꼽힌다. 그중에서 가장 빠르고 가장 많은 무장을 탑재할 수 있다. 기체 모양이 백조를 연상시켜 '죽음의 백조'라는 별명이 있다.
wonjun44@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