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윤석열 위험천만” 강공 나선 이낙연의 세가지 노림수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초유의 검찰총장 직무정지] 갑자기 단호해진 李대표, 친문 표심 잡기 노리나

조선일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 청구와 직무 정지 명령을 내린 것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5일 국회 국정조사 추진 필요성을 거론하고 나왔다. 평소 쟁점 현안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취해온 이 대표는 이날 “윤 총장 혐의는 충격적”이라는 표현을 쓰며 거듭 자진 사퇴도 요구했다. 정치권에선 “이 대표가 이번 윤 총장 사태에서 선명성을 내세워 친문(親文) 지지층 표심을 잡고, 이를 바탕으로 여권의 대선 주자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려는 것 같다”는 해석이 나왔다.

이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 회의에 화상으로 참석해 윤 총장에 대해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하는 방안을 당에서 검토해달라”고 했다. 이 대표는 “윤 총장 혐의 중 가장 충격적인 것은 ‘판사 사찰’”이라며 “시대착오적이고 위험천만한 일이 검찰 내부에 잔존하는지 진상을 규명해 뿌리를 뽑아야 한다”고 했다. 또 “(윤 총장의) 다른 혐의도 진상을 밝히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윤 총장은 검찰의 미래를 위해서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달라”고 했다. 이 대표는 전날도 추 장관 발표 1시간 50분쯤 후 페이스북을 통해 “윤 총장 혐의에 충격과 실망을 누르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최근까지 윤 총장에 대해 “검찰에 대한 민주적 통제가 절실하다”면서 언행을 지적하긴 했다. 그러나 윤 총장 사퇴나 해임을 공개적으로 언급하는 데는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이 대표가 윤 총장 거취 문제를 처음 언급한 것은 지난 17일 관훈클럽 초청 토론에서다. 당시 “(윤 총장이 논란을) 불식시킬 필요가 있다. 만약 그럴 마음이 없다면 본인이 선택해야 할 문제”라고 했는데, 추 장관의 윤 총장 징계 청구를 계기로 그에 대한 비위 혐의 조사와 함께 자진 사퇴까지 요구하고 나온 것이다.

조선일보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화상으로 참석, 발언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권에선 “이 대표가 여권의 ‘윤석열 돌파전’에서 선봉에 서기로 작심한 것 같다”는 말이 나왔다. 그 배경을 두고는 지지율 답보 상태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 대표는 여권 차기 대선 경쟁에서 이재명 경기지사와 ‘양강 구도’를 형성하고는 있지만, 한때 40%를 넘었던 차기 주자 선호도는 현재 20%대 초반에 머무르고 있다. 최근 민주당 내 친문 세력에선 ‘제3의 주자를 찾아야 한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 대표가 여권 내 차기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려고 윤 총장에 대한 강공을 통해 친문 지지층 결집에 나선 것 아니냐는 것이다.

실제로 이 대표의 이날 발언 이후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는 ‘대통령이 되길 응원한다’ ‘단호한 이 대표님 멋집니다’ 같은 응원 댓글이 올라왔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 대표가 ‘선명성이 부족하다’는 평가에서 벗어나려고 승부수를 띄운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페이스북에 “(이 대표가) 대통령이 되기 위해 친문의 환심을 사기로 결정한 것”이라고 썼다. 야권 관계자들은 “이 대표가 이번 일을 계기로 윤 총장에게 ‘불법’ ‘사찰’ 등의 이미지를 덧씌워 그의 대선 경쟁력을 약화하려는 전략으로도 보인다”고 했다. 실제로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이 대표가 윤 총장에게 뒤지는 결과도 나왔다.

윤 총장에 대한 이 대표의 강공이 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건과 관련해 이 대표가 로비 의혹을 받고 있는 것과 연관된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는 이달 초 옵티머스 로비스트로 활동한 김모(56·구속)씨에게서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의 지시를 전달받고 이 대표의 서울 지역 사무실에 소파 등 1000여만원 상당의 가구, 집기를 제공했다”는 진술을 확보해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초에는 옵티머스 측이 자신들의 ‘자금 세탁소’ 역할을 한 업체를 통해 올 2~5월 이 대표 사무소에 복합기를 설치해주고 렌트비 76만원을 대납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이 대표 측은 관련 의혹들에 대해 “전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최연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