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신의 곁으로 간 ‘신의 손’...축구영웅 마라도나 60세로 떠나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인은 심장마비

조선일보

아르헨티나 축구영웅 디에고 마라도나가 1986년 멕시코 월드컵에서 우승한 뒤 트로피를 들고 환호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르헨티나의 축구영웅 디에고 마라도나(60)가 25일(현지 시각) 별세했다고 아르헨티나 언론과 로이터·AFP통신 등이 보도했다.

라나시온 등 아르헨티나 언론들은 마라도나가 이날 오후 수도 부에노스아이레스 근교 티그레의 자택에서 숨졌다고 전했다. 마라도나는 이달 초 경막하혈종으로 뇌 수술을 받고 통원 치료를 받으며 회복 중이었다.

조선일보

디에고 마라도나 /EPA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라나시온은 이날 마라도나가 심장마비 후 9대의 구급차가 도착했을 때는 이미 숨진 뒤였다고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은 고인의 변호인을 인용해 사인이 심장마비라고 전했다.

1986년 멕시코월드컵에서 아르헨티나의 우승을 이끈 마라도나는 아르헨티나 프로팀 힘나시아 라플라타의 감독을 맡고 있었다.

조선일보

아르헨티나 축구영웅 디에고 마라도나가 1986년 멕시코월드컵에서 우승한 뒤 트로피를 들고 환호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라도나는 아르헨티나 축구 전설이자 영웅이었다. 브라질의 펠레와 더불어 전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축구 선수 중 한 명으로 꼽힌다.

1960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주에서 태어나 1976년 아르헨티노스 주니어스에서 프로에 데뷔했으며, 아르헨티나 보카 주니어스, 스페인의 FC바르셀로나, 이탈리아 나폴리 등을 거쳤다. 일찌감치 국가대표 유니폼을 입고 A매치 91경기에 출전해 34골을 넣었다.

특히 마라도나는 1986년 멕시코 월드컵에서 아르헨티나의 우승을 이끌며 국민영웅이 됐다. 당시 마라도나는 월드컵 MVP로도 선정됐다.

당시 월드컵을 거치며 마라도나는 ‘신의 손'으로도 불리게 됐다. 마라도나가 8강전 잉글랜드와의 경기에서 0-0이었던 후반전 초반 머리로 헤딩하는 것처럼 동작을 하면서 사실은 손으로 쳐 골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주심은 마라도나가 손을 쓴 것을 보지 못해 골로 인정했고, 아르헨티나는 2대1로 승리했다.

마라도나는 은퇴 후 아르헨티나 대표팀을 이끌기도 했다. 이후 아르헨티나 안팎의 프로팀을 이끌다 지난해부터 아르헨티나의 힘나시아 감독을 맡고 있었다. 선수 시절부터 각종 기행으로 ‘악동’으로 불렸고, 사생활 논란도 많았으나 선수 시절 축구 실력만큼은 전설로 인정받았다.

이날 마라도나의 별세 소식이 알려지자 펠레를 비롯한 전 세계 축구계가 애도를 표했다.

[김동하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