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정 총리, '월성 수사' 받는 산업부 찾아 "어깨 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근 마음고생 안타까워...움츠러들지 마라"

산업부 방문해 적극행정 독려..."총리가 뒷받침"

감사원·檢 간접 견제 지적...간담회서도 檢비판

산업부 "영원한 선배님의 방문, 진심으로 환영"

아시아경제

정세균 국무총리는 25일 오후 3시10분 산업통상자원부를 방문했다. 정 총리는 정부세종청사 산업부 13-1동 3층 휴게공간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박진규 차관, 산업부 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호준 기획조정실장과 적극행정 우수부서(10개과) 과장에게 적극행정 접시 수여와 신임사무관(22명) 대표에게 임명장을 줬다. 이후 소재국, 자원국, 에너지국 등 5층 사무실을 둘러보고 직원들을 격려했다.(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산업통상자원부를 방문해 "공무원들이 소신을 가지고 적극 행정에 임해 달라"고 말했다. 일각에선 감사원의 월성 원자력발전소 1호기 감사와 이에 따른 검찰 수사에 대해 우회적으로 불만을 표시한 게 아니냐고 지적한다.


앞서 지난달 20일 감사원은 월성 원전 감사 결과를 발표하며 "(산업부가) 경제성을 불합리하게 낮게 평가했고, 감사를 방해할 목적으로 자료를 444개 삭제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검찰이 수사에 들어갔다.


정 총리는 "최근에 크게 마음고생하고 있는 점을 알고 있고 안타깝고 걱정을 많이 해왔다"며 "그래도 여러분들이 잘 이겨낼 것으로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움츠러들지 말고 어깨를 펴고 당당히 앞으로 계속 전진하라"고 특별 주문을 내렸다.


그는 이날 원전 담당 부서를 직접 둘러봤다. 원전 담당 부서 앞에서 “아주 힘든 일 처리해서 고생 많이했다. 수고 많았다"고 말했다.


원전수출과 앞에선 "한 건 해야할텐데 어떻게 해봐"람 "내가 해외 다니면서 한건해보려고 노력해봤는데 아직도 안 되네. 잘 좀 해봐"라고 격려했다.


이런 정 총리의 발언에 대해 일각에선 감사원 감사와 검찰 수사를 염두에 둔 발언이 아니냐고 말한다.


앞서 정 총리는 지난 10일 취임 300일 기자간담회에서 검찰 수사에 대해 "공직자들의 적극 행정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격"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한편 그는 소재·부품·장비 산업 육성, 코로나-19 대응, 항아리형 경제 및 수소경제 활성화 등에 기여한 산업통상자원부와 중견기업정책과 등 10개 부서에 '적극행정 접시'를 줬다. 신임 사무관들에겐 임명장을 수여했다.


정 총리는 이 자리에서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 산업 디지털 전환 및 급변하는 통상환경 대응 등을 위해 산업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에게 힘이 되는 정부,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가 앞장서서 적극행정을 실천하는 데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공직자들이 품고 있는 대한민국의 미래에 대한 동경을 적극행정으로 마음껏 펼쳐 달라"며 "총리로서 이를 뒷받침하겠다"고 격려했다.


산업부 직원들은 행사장에 들어선 그를 열렬한 박수로 맞았다.


산업부는 정 총리가 산업부 장관 시절 참석한 주요 행사를 담은 영상을 만들어 시연했는데, 영상에 "우리의 영원한 선배님, 정세균 국무총리님의 산업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라고 썼다.


정 총리는 2006년 2월부터 이듬해 1월까지 9대 산업자원부 장관을 지냈다.



세종=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