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AI 강국 만든다"… 정부 "5년 내 AI 인력 10만명 양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5년까지 43조원 데이터시장과 90만개 일자리 창출"
한국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6월 18일 한국판 뉴딜, 디지털경제 현장인 강원 춘천 더존비즈온 강촌 캠퍼스를 방문햇다. 문 대통령이 직원과의 차담에서 데이터 댐을 연상시키는 모형을 앞에 두고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오른쪽은 과기부 박수경 보좌관. 왕태석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한국판 뉴딜' 성공에 필요한 디지털 대전환에 속도를 낸다. 더 똑똑한 인공지능(AI) 개발을 위해 정부에서 보유한 관련 데이터를 민간에 공개하고 향후 5년 내 10만명의 AI 인력 양성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5일 일산 킨텍스에서 '한국판 뉴딜, 대한민국 인공지능을 만나다' 행사를 열고 지난 1년 간 추진한 AI 국가전략을 점검하고 향후 계획도 밝혔다.

정부는 지난해 10월엔 '인공지능 기본구상', 12월엔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발표하면서 생태계·활용·사람중심의 3대 분야 9대 전략, 100대 실행과제를 마련했다. 2030년까지 디지털경쟁력 세계 3위, 지능화 경제효과 455조원, 삶의 질 세계 10위 달성 목표도 제시했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1년 간 추진한 '데이터 댐 프로젝트'에 2,400여개 기업 및 기관이 참여, 2만8,000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했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연내 AI 학습용 데이터 191종과 빅데이터 플랫폼 16개 등을 구축하고, 2025년까지 43조원의 데이터 시장과 9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방침이다.

AI 인재 양성을 위해 교원의 기업겸직을 허용하도록 법제화했고 올해까지 8개의 AI 대학원도 설립했다. 과기정통부는 5년 내 10만명의 AI 소프트웨어 분야 인력을 양성하는 한편 전 국민에 대한 AI 기본 소양교육도 추진키로 했다.

AI 관련 제도의 기반도 정비했다. 지난달 '인공지능 반도체 산업 발전 전략'을 마련하고, 데이터 3법 개정과 지능정보화 기본법도 제정했다. 이를 통해 개인정보를 보호하면서도 빅데이터 활용 가치를 높였다. 신기술 확보를 위해 민관이 협력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도 진행한다. 과기정통부는 현재의 AI 기술 한계를 뛰어넘는 차세대 기술 확보를 위해 1조원대의 대형 연구개발(R&D)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다.

또한 정부는 공공에서 먼저 AI의 시장을 열기 위해 공공분야의 클라우드 전환과 7대 분야(민원·의료·제조, 감염병 대응 등) AI 융합프로젝트에 착수했다. 이와 함께 2025년까지 행정·공공기관의 전체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면 전환하고, 국가 디지털 경쟁력도 지속 향상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안하늘 기자 ahn708@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