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데이터센터용 AI반도체 국산화 길 열었다…SKT, 첫 상용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KT, 3년 개발 끝에 국내 최초 AI반도체 '사피온' 출시

데이터센터에 최적화…처리속도 50%↑전력소비 20%↓

“GPU대비 성능 우수…글로벌 시장 본격 진출"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정부가 국가 경쟁력의 향상을 위해 인공지능(AI) 역량 강화에 두 팔을 걷어붙인 가운데, AI의 ‘두뇌’에 해당하는 AI 반도체의 국산화 길이 열렸다. SK텔레콤(017670)(SKT)이 국내 최초로 자체 개발한 AI 반도체를 출시한 것이다.

이데일리

SKT에서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해 국내 첫 상용화에 성공한 AI 반도체 ‘사피온 X220’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AI의 두뇌, 국산 기술로 첫 상용화 성공

SKT는 25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대한민국 인공지능을 만나다’에서 자체 개발한 데이터센터용 AI 반도체 ‘사피온(SAPEON) X220’을 선보이고, 글로벌 AI 반도체 시장 선점에 본격 나서겠다고 밝혔다.

AI 반도체는 AI 서비스의 구현에 필요한 대규모 연산을 초고속, 저전력으로 실행하는 비메모리 반도체로 AI의 두뇌에 해당한다. 구글이나 알리바바는 자체 데이터센터용 AI칩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데이터센터에서는 그래픽처리장치(GPU)를 사용하고 있다.

문제는 GPU가 데이터 분석과 처리를 위해 설계된 것이 아니만큼, 연산과 추론 등의 작업을 처리하는 데는 효율이 떨어진다는 점이다. 이에따라 주요 IT 기업과 스타업들이 AI에 최적화된 반도체 개발에 관심을 기울이고 이는 상황이다. 최근 AI 서비스가 생활과 산업 전반에 빠르게 확대되면서 처리해야 하는 데이터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AI 데이터센터의 성능 향상이 시급하기 때문이다.

SKT는 이번 AI 반도체 출시를 통해 엔비디아, 인텔, 구글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 중심의 미래 반도체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것이다. SKT 관계자는 “사피온 X220은 GPU 대비 딥러닝 연산 속도가 1.5배 빠르고, 가격은 GPU의 절반 수준이면서 전력 사용량도 80%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시장조사업체 가트너에 따르면 AI 반도체 시장은 2018 약 7조8000억원에서 2024년 약 50조원으로 연평균 36%의 가파른 성장이 예상된다. 특히, AI 데이터센터에 필요한 반도체 시장은 기존 GPU 중심 시장에서 AI 반도체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데일리

사피온 X220은 AI 데이터센터에 최적화된 칩으로, GPU대비 높은 효율성과 낮은 전력 사용량으로 세계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말부터 디지털뉴딜 사업·계열사에 적용

SKT는 올해 연말부터 사피온 X220의 대량생산을 시작하고 정부 디지털 뉴딜 사업과 계열사를 중심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우선 올해 말 정부 뉴딜 사업인 ‘AI 데이터 가공 바우처 사업’ 과 ‘모바일 에지 클라우드(MEC) 기반 5G 공공부문 선도적용 사업’에 적용해 정부의 AI 기술 개발 속도를 높이고 5G MEC 기술 업그레이드에 나선다.

내년에는 자사의 AI 서비스 △누구 △슈퍼노바 △티뷰를 비롯해 △ADT캡스(보안) 등 SK 정보통신기술(ICT) 계열사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AI 반도체 적용 확대에 나설 예정이다.

SKT 관계자는 “기존 GPU대비 성능이 향상된 사피온 X220이 적용되면 누구의 음성인식, 슈퍼노바의 미디어 화질개선, ADT캡스와 티뷰의 AI 기반 영상 관제 성능이 대폭 향상돼 이용자들의 편의 또한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아울러 미국 싱클레어 방송그룹과 합작해 설립한 고화질 디지털 방송 장비 개발사인 캐스트에라의 차세대 미디어 플랫폼 클라우드 서버에도 사피온 X220을 적용해 방송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한편, SKT는 과기부 국책 과제 수행을 통해 사피온 X220의 후속 반도체 개발도 진행 중이다. 사피온 브랜드를 SKT의 AI반도체 브랜드로 육성한다는 방침 하에 후속작은 오는 2022년 양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김윤 SKT 최고기술책임자(CTO)는 “국내 최초 데이터센터용 AI 반도체 출시는 SKT의 기술력과 서비스 역량,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이뤄낸 쾌거”라며 “향후 AI 반도체와 SKT가 보유한 AI, 5G, 클라우드 등 기술을 접목해 글로벌 톱 수준의 AI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