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카카오, 文대통령 만나 "구글·아마존 뛰어넘는 AI 기업 되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판 뉴딜 '대한민국 인공지능을 만나다' 행사

"카카오, 구글·아마존 뛰어넘는 AI 기업 되겠다…전 국민이 쉽게 AI 쓰게 할 것"

뉴스1

강성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수석 부사장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송화연 기자 =
"카카오는 10년 후 구글, 아마존 등 글로벌 인공지능(AI) 거대기업을 뛰어넘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전 국민이 이용하는 카카오 서비스를 통해 전 국민이 AI를 쉽게 익혀 널리 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5일 강성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수석 부사장은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대한민국 인공지능을 만나다' 행사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이번 행사는 AI 국가전략에 대한 지난 1년간의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AI 분야 주요 기업 및 벤처 스타트업 대표, 정부기관 관계자 약 40명이 참석했다.

이날 카카오를 대표해 발표자로 나선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카카오 AI·클라우드 기술 계열사로 지난해 12월 설립됐다. 회사는 업무용 메신저 '카카오워크' 등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강성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수석 부사장은 이날 구글, 아마존 등 글로벌 AI 최강자를 뛰어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자사가 보유한 기술력·이용자·브랜드 등 강점을 활용해 AI를 통한 경제·사회 전반의 혁신을 선도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강 수석 부사장은 "글로벌 AI 5총사(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애플, 페이스북)는 시가총액이 1000조원에서 2000조원에 이른다. 이들은 글로벌 IT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거대기업"이라며 "카카오 경쟁력으로 그들과 충분히 어깨를 겨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는 "AI가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뛰어난 알고리즘' 'GPU와 같은 컴퓨팅 하드웨어' '데이터' 'AI'를 클라우드를 통해 다양한 영역에 활용할 수 있는 생태계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강 수석 부사장은 카카오가 가진 역량을 세부적으로 소개했다. 먼저 카카오가 고도화된 AI 엔진을 다양한 영역에 활용할 수 있는 파트너 생태계를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알고리즘은 대부분 논문 등을 통해 외부에 공개되어 있고 하드웨어는 돈을 내고 구입할 수 있는 반면 데이터는 계속적으로 새로운 데이터가 유입되는 데이터 플랫폼과 AI를 다양한 영역에 활용할 수 있는 생태계를 확보하고 있는 기업이 아니면 절대 AI를 잘 할 수 없다"며 "카카오는 매일 풍부한 데이터를 확보해 AI에 학습할 수 있는 데이터 플랫폼과 고도화된 AI 엔진을 다양한 영역에 활용할 수 있는 파트너 생태계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나아가 "카카오의 AI 기술이 전 국민이 쓰는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기업의 마케팅, 고객 상담, 가정용 사물인터넷(IoT)에 활용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 1700만대에 탑재돼 산업경쟁력을 향상시켜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강 수석 부사장은 이날 자리에서 국내 AI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공 IT 시장이 AI와 클라우드를 활용한 마중물 역할을 해달라고 부탁했다. 그는 "카카오의 AI는 여러 경쟁력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 이러한 AI를 활용해 주는 운동장이 너무 작다"며 "공공 IT시장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AI와 퍼블릭 클라우드를 활용해 마중물 역할을 해 주시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강 수석 부사장은 "카카오는 국내 AI 스타트업, 중소기업들과 더불어 동반성장 하면서 AI 플랫폼 생태계를 키워나가 10년 후에는 반드시 글로벌 AI 거대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아니 뛰어넘어보도록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카카오는 전 국민이 사용하는 카카오의 서비스를 통해 전 국민이 AI를 쉽게 익혀 널리 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전 국민이 AI를 똑똑하게 활용하는 대한민국, 이것이 저희가 머지않아 글로벌 AI 거대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다고 믿는 마지막 이유"라고 강조했다.
hwayeon@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