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인공지능 국가전략 1주년…15분만에 유전병 진단·AI칩 국산화 성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한국판 뉴딜, 대한민국 인공지능을 만나다' 개최

文대통령 국가전략 1주년의 성과와 비전 소개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정부는 인공지능(AI) 기본 구상 발표 1주년을 맞아 그동안의 성과를 공개하고 오는 2030년까지 디지절 경제력 세계 3위의 AI강국이 되겠다는 구상을 25일 밝혔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대한민국 인공지능을 만나다’ 행사를 통해 국가 경쟁력 향상을 위한 AI 기술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네이버가 주최한 AI 행사인 ‘데뷰 2019’에 참석해 AI 국가 전략의 기본 구상을 발표한 바 있다. 정부는 ‘IT 강국을 넘어 AI 강국으로’를 비전으로, AI 생태계·활용·사람중심의 3대 분야 9대 전략, 100대 실행과제를 마련했다. 이를 토대로 2030년까지 △디지털경쟁력 세계 3위 △지능화 경제효과 455조원 △삶의 질 세계 10위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이날 행사에서는 그동안의 주요 성과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의료분야의 경우 ‘닥터앤서’를 티용해 평균 5년이 걸렸던 소아희귀병 질환의 원인 유전자를 찾아내는 과정을 단 15분으로 단축시켰다. AI 기술을 이용해 웹캡과 스마트폰 카메라만으로 수어 통역이 가능한 기술이 개발돼 청각장애인들의 사용 편의성이 개선되기도 했다.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맞춤형 정보 제공과 자가격리자 모니터링 등에 AI 챗봇이 활용돼 큰 역할을 했다.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 산업계의 성과도 두드러졌다. AI 반도체 개발과 데이터 개방, 산학연 협력과 연구개발 내용 등이 소개됐다.

SK텔레콤(017670)은 AI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데이터센터에 적용할 수 있는 AI 반도체 ‘사피온’을 개발해 연내 출시할 예정이다. 데이터센터에 사용되던 기존 그래픽처리장치(GPU) 대비 가격은 처리 속도는 1.5배 빠르고 전력 소모량은 80% 수준이다.

네이버(035420)는 데이터샌드 박스를 연내 공개 및 개방하는 등 벤처·스타트업 기업의 AI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AI 로봇 기술 공개했다.

KT(030200)는 국내 인공지능 기술력 강화와 생태계 조성을 위해 LG전자(066570), KAIST 등 9개 산학연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인공지능 원팀’에 대해 발표했고, 삼성전자는 팬데믹과 재난 등 난제 해결을 위한 글로벌 연구소 설립·운영 현황과 인간 중심 AI 연구 비전을 제시했다. 카카오(035720)도 AI 연구 현황을 소개하는 한편, AI 기술을 통해 경제·사회 전반의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