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2020 미국 대선

여성·다양성…반(反)트럼프로 뭉친 '팀 바이든' 특징 5가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한지연 기자]

머니투데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24일(현지시간) 델라웨어주 윌밍턴의 퀸 극장에 도착해 차기 행정부 외교안보팀 지명자들을 소개하기 전 마스크를 벗고 있다. 바이든 당선인은 이들을 가리켜 "미국이 돌아왔다는 사실을 반영하는 팀"이라며 "다음 세대를 위해 미국의 외교 정책과 국가안보를 다시 구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사진=[윌밍턴=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첫 내각 인사를 속속 발표하는 가운데 '팀 바이든'의 특징을 '반(反)트럼프주의'로 요약할 수 있단 분석이 나왔다. 미국 우선주의를 외쳐왔던 트럼프 대통령과 반대로 동맹과 국제적 연대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던 인물들을 내각에 앉히기로 하면서다.

24일(현지시간) CNN은 "바이든 당선인의 내각 인선은 트럼프주의에 대한 근본적인 거부"라고 평가하며 '팀 바이든'의 특징 5가지를 꼽았다.

머니투데이

재닛 옐런 재무장관 내정자 / 사진=로이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 최초와 다양성

먼저 각종 '최초'와 '다양성'이다. 백인 남성 일변도였던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와 달리 바이든 당선인은 여성과 유색인종을 다수 기용했다.

재닛 옐런 전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초대 재무장관으로 내정됐다. 상원 인준을 통과하면 1789년 미 재무부 설립 이래 최초의 여성 수장이 된다.

국가정보국(DNI) 국장엔 애브릴 헤인스 전 국가안보 수석보좌관을 지명했다. 헤인스 전 수석보좌관 역시 상원에서 지명이 승인될 경우 DNI의 첫 여성 리더가 될 예정이다.

이민 업무를 관장하는 국토안보부(DHS)장관엔 알레한드로 마요르카스 전 국토안보부 부장관이 지명됐다. 그는 쿠바 출신 이민자로 DHS 장관 역사상 첫 라틴계 출신이 될 예정이다.

바이든 당선인은 자신의 행정부 내각 인사를 두고 "미국처럼 보일 것"이라고 정의해왔다. CNN은 "그의 팀 구성에서 그 과정이 시작됐단 걸 알 수 있다"며 "다양성이 우선인 인사"라고 평가했다. CNN에 따르면 현재까지 지명된 바이든 내각 구성은 거의 절반이 유색인종이고, 남성보다 여성이 더 많다.


2. 反트럼프

존 케리 전 국무장관을 기후특사로 지명한해 파리협약 재가입 의사를 밝힌 것 역시 국제 기구를 탈퇴해왔던 트럼프 대통령과는 확연히 다른 길을 가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다.

CNN은 "내각 인선이란 단순한 행위 그 자체로 트럼프 모델에 대한 거부감을 드러냈다"고 전했다.

머니투데이

토니 블링컨 국무부장관 내정자/사진=[워싱턴=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전문성

전문성을 중시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유명도보다는 각 분야에서 전문성을 띈 후보들을 선택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초대 국무장관으로 내정된 토니 블링큰 전 국무부 부장관을 두고 "20년 가까인 바이든 당선인의 최측근 외교 자문으로 활동했다"고 평가했다. 마요르카스 국토안보부 장관 내정자 역시 버락 오바마 행정부 시절 부장관을 역임한 전문가다.

CNN은 "바이든 팀 고위 인사들에겐 현장 훈련이 거의 필요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4.민주당 내 통합

인선 과정에서 민주당 내 통합에 힘썼다는 평가도 나온다. 바이든 당선인은 지난주 옐런 재무부 장관 내정자를 두고 "진보부터 온건파에 이르기까지 민주당의 모든 요소에 의해 받아들여질 사람"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당시부터 대선 선거운동 기간 내내 민주당 내 이념적 분열을 통합하려는 메시지를 발표해왔다.

CNN은 "제이크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 내정자는 진보 성향으로 분류되진 않지만 비둘기파(온건파)로 분류되면서 일부 회의론자들을 설득할 수 있었다"며 "바이든 당선인은 분열을 부를 수 있는 후보는 배제시켰다"고 전했다.


5. 속도전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 불복 선언을 한 와중에도 바이든 당선인은 내각 인선에서 속도전을 펼쳤다.

가장 먼저 론 클레인 백악관 비서실장을 내정한 것을 시작으로 채 2주도 되지 않는 시간동안 고위 참모들을 대거 발표했다. 외교정책과 국가안보팀은 거의 메워진 상태다.

CNN은 "속도전은 미국에 '새로운'정부가 오고있고, 이 정부는 취임 첫 날 바로 준비돼 있을 것이라는 분명한 메시지를 전세계에 던지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지연 기자 vividh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